고속도로 교통정보 정확도 향상을 위한 교통검지체계 수립 연구

Author(s)
김낙주
Department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1-08
Language
kor
Abstract
교통검지체계는 도로 상에서 교통자료를 수집하여 현 소통상태의 파악, 문제점 진단 및 혼잡영향 분석, 그리고 해결대안을 찾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매우 중요한 정보수집체계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교통검지체계는 보다 큰 틀에서 교통정책, 교통관리, 이용자서비스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그 역할과 기능을 정의할 수 있다. 첫째, 도로의 신설 및 확장, 간선도로망의 구성 및 연계체계 구축 등 국가발전에 있어 중요한 도로교통정책을 결정할 때, 이를 위한 현재 통행상태에 대한 정확한 정보수집 및 제공 기능을 수행한다. 둘째, 교통관리 측면에서는 기존 교통체계의 문제점을 대대적인 시설 개량에 의존하지 않고 교통운영제어를 통해 반복혼잡을 해소하고 기존 교통체계를 효과적으로 유지하는 노력이다. 이를 위해서 현 소통상태의 진단과 향후 개선된 소통상태의 비교시 교통검지체계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이용자서비스측면에서는 현재의 정확하고 유용한 교통정보를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우리나라에서는 1993년 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도입이후 현재까지 교통관리측면 위주의 교통검지체계가 주를 이루어왔다. 기존의 지점검지체계는 교통량, 속도, 점유율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 고속도로 본선의 교통상태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고속도로 본선의 교통관리 목적 이외에 교통정책 및 이용자서비스 측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지점검지체계에 대한 문제점 및 보완사항에 대한 진단을 통한 새로운 교통검지체계의 도입 방향 제시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지점 및 구간 검지방식의 장점 및 기능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한 노력으로 정보수집 및 정보제공 정확도 측면에서 두 차례에 걸친 현장조사 및 분석, 그리고 이와 관련된 이론적 고찰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각 검지방식별로 지점 및 구간 검지체계가 각각의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검지간격을 결정하기 위한 방법론을 수립하였고 그 결과로서 지점 및 구간 교통검지체계 설치기준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구간검지체계 설치기준은 해당구간의 교통소통 상태에 따라 혼잡구간(30km/h 미만), 도시부(30∼70km/h), 그리고 지방부(70km/h 이상)로 구분하여 혼잡구간 2.5km, 도시부 4.0km, 그리고 지방부 6.0km로 제시하였다. 한편, 지점검지체계의 설치기준으로는 혼잡구간 0.5km, 도시부 1.0km, 그리고 지방부 2.0km의 설치간격 기준을 제시하였다. 한편, 본 논문에서 제시된 교통검지체계 설치기준의 효과평가를 위해, 경부고속도로 오산IC ∼ 서울TG 구간의 실제 교통검지 데이터를 이용하여 지점 및 구간 교통검지체계 설치기준에 대한 비교 평가를 수행하였고, 그 결과 정보수집 시에 시공간적으로 교통 혼잡이 발생, 전파 및 해소되는 교통소통상태 파악의 측면에서는 실시간 검지가 가능한 지점검지방식이 우수한 결과를 보였으며, 정보수집 및 제공 측면에서의 정확도는 실제 이용자의 구간통행 정보를 수집하는 구간검지체계가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326
Full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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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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