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문 요 약
버스정류소의 위치는 버스이용자가 이용하기 편리하고 버스의 정차가 기존 교통류의 흐름에 최소한의 영향을 미치는 지점에 설치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신호교차로 인근에 설치되는 버스정류소에 있어서 이용자측면에서 접근할 때 최대한 신호교차로와 가까이 설치되는 것이 이용하기 편리하고, 보행자의 무단횡단 등을 방지함으로써 보행자의 안전성에 우위에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차량측면에서 접근할 때는 버스정류소가 신호교차로와 가까이 설치되면 버스의 승하차를 위한 정차에 의해 기존 교통류 흐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교차로 인근에서의 차로변경에 따른 차량간 상충위험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버스정류소는 최대한 교차로에서 멀리 설치하는 것이 차량의 안전성에서는 우위에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버스정류소의 위치에 따른 보행자와 차량의 안전성을 분석하여 교차로에서 버스정류소의 적정 위치에 대한 정량적인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상관분석 및 Two-Way ANOVA 분석을 통해 버스정류소의 위치는 교차로에서 20~50m 사이에 설치하는 것이 적정하다라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현재 무분별하게 설치되고 있는 버스정류소의 위치에 대한 적정 이격거리를 제시함으로써 관리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고, 신도시 개발시 버스정류소의 위치가 교차로에서 너무 가깝거나 너무 멀리 설치하지 못하도록 하여 교통사고 감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