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몇 년 전만 해도 IT 기기를 이용하여 이메일 송/수신, 웹 서핑이 주목적이었지만 IT 시장의 급격한 발전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게임,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고 패킷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기존 서버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 서버 자원은 잘못된 관리로 인해 실제 물리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못함으로써, 관리 비용의 낭비 문제점으로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기업에서는 클라우드 및 데스크톱 가상화 환경을 조직 내에 도입함으로써 서버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하여 비용 낭비를 줄이고자 하고 있다. 데스크톱 가상화는 하이퍼바이저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가상 머신에 적용하고 서버에 할당함으로써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든지 자신의 데스크톱을 이용 할 수 있다.
가상 머신을 서버에 할당하는 방법은 라운드 로빈 방식과 매치메이킹 방식이 있으며, 가상 머신 할당 요청 시 서버에서 가상 머신의 수용 여부를 판단하여 할당 한다는 공통점이 있으나, 서버의 메모리 사용량을 고려하지 않고 할당 하여 특정 서버에 부하가 가중되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동일 네트워크로 구성된 서버 환경에서 사용자 요구 사항에 맞는 가상머신을 생성하기위해 서버에 할당 요청 시, 메모리 사용량이 가장 적은 서버에 우선적으로 할당함으로써 특정 서버에 부하가 집중되는 것을 피하고 서버 전체에 메모리 사용량을 고르게 분포 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