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의 전과정평가를 통한 생태효율성(Eco-efficiency)도출; 틸팅열차(Tilting Train eXpress)

Alternative Title
Choi Yong sin
Author(s)
최용신
Alternative Author(s)
Choi Yong sin
Advisor
이건모
Department
일반대학원 환경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2-02
Language
kor
Keyword
생태효율성철도차량
Abstract
World Business Council for Sustainable Development(WBCSD: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세계경영위원회)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하기 위해서 환경, 경제, 사회적인 측면 모두를 고려하는 생태효율성(Eco-efficiency) 지수를 선보였다. 이러한 생태효율성은 전과정에 걸쳐 생태계에 대한 영향과 자원 사용을 지구의 최소한의 수용용량 내에서 인류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경쟁력 있는 가격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는 것이다. 즉, 환경영향은 줄이면서 더욱 많은 가치를 창조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또한, 개인이나 기업 및 정부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달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하나의 관리지표로 사용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 철도산업에 상용화 될 예정인 틸팅열차의 전과정 단계를 고려한 생태효율성 지표 개발 및 결과 산출을 통해서 철도차량의 정량적인 환경성 평가 지수를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철도차량에 적용 가능한 생태효율성 지표 개발을 위해서 기존의 생태효율성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환경영향 지수와 제품 및 서비스 가치 지수를 개발한다. 환경영향 지수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이슈화 되고 있는 CO2 배출량으로 나타내고, 제품 및 서비스 가치 지수는 경제적 가치와 기능적 가치로 제시한다. 둘째, 생태효율성 지표에 적용 가능한 개발된 각 지수들의 정량화된 값을 제시한다. 환경영향은 틸팅열차의 전과정평가(Life Cycle Assessment; LCA)를 통해서 도출된 CO2 배출량으로 나타내고, 경제적 가치 지수는 각 단계별 사용된 전력, LNG 가스 및 경유 등의 에너지원으로 인한 비용과 운수수입으로 인한 비용을 포함하여 제시한다. 또한, 철도차량의 주 기능이 승객수송이기 때문에 기존 열차인 새마을호의 통계자료에 근거하여 수송실적을 고려하여 정량화된 값을 제시한다. 이렇게 도출된 각 지수들의 결과를 바탕으로 생태효율성 값을 원/kg CO2, 인/kg CO2 형태로 정량적으로 나타낸다. 이 연구결과는 철도차량의 전과정이 고려된 환경성을 평가할 수 있는 정량적인 도구로서 활용이 가능하고, 동종 산업 및 타 수송 매개체와의 비교수단으로의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같은 조건과 동일한 시스템경계 내에서 환경적 영향을 정량화하고 경제적 가치나 수송실적 등을 생태효율성 지표로 나타낸다면 각 운송수단별 환경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도구로서의 가치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철도분야의 환경성 평가 지표로서 환경성 정보 인증제 도입방안 및 환경경영시스템 구축을 위한 가이드, 철도차량의 지속가능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데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715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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