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서 빠른 디코딩이 가능한 무손실 이미지 압축 알고리즘

Abstract

스마트폰에서 중요한 이슈는 제한된 자원 안에서 최대의 성능을 구현하여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의 모바일 환경은 디지털 컨버전스가 진행되며 하나의 모바일 기기에 다양한 기능을 아우르게 되었다. 이러한 특징은 스마트폰에서 특히 잘 나타나고 있다. 다양한 기능들을 유저들이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UX의 개념이 사용되며 더 많은 이미지들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사용중인 이미지 압축 기술들은 컴퓨터에서 사용하던 것으로 스마트폰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에 적합한 이미지 무손실 압축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그 내용을 다룬다. 스마트폰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PNG 이미지 압축 포맷을 분석, 정리하였으며 LZ77 알고리즘도 다루고 있다. 또한 LZ77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그 성능을 개선한 이미지 압축 알고리즘인 FastLZ77알고리즘을 개발, 테스트하였다.

Alternative Abstract

The most important issue of smart phone is to support optimized function for users within limited resources. Many different functions is merged at this mobile device in recently, and many images are used on UX to help users to use easier. But current image compression techniques does not work optimally on smart phone, because it is designed for personal computer, not for mobile device. This study researches the optimized image lossless compression algorithms for smart phone. PNG image compression format primary used at smart phone were analyzed, and LZ77 algorithms also. I've developed and tested more improved FastLZ77 algorithm based upon LZ77 algorith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