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학생들의 조기유학 열풍이 불기 시작하면서 올바른 사고 능력이 성숙되기도 전에 어려서부터 외국으로 나가는 학생들이 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학생들은 외국에서의 생활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와 수학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언어적 능력, 사고방식 및 문화차이로 인하여 수학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토해내며 학습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중학교 1학년 학생으로 4살 때 부모님의 직업적 이유로 식구 모두가 미국 텍사스로 떠나서 2009년도에 다시 한국에 들어와 초등학교 5,6학년 과정을 마친 학생으로 오랜 미국 생활로 인한 부작용 때문에 수학에 관한 자신감이 많이 상실되어 수학 문제에 대해서 올바른 오류 교정을 통하여 수학문제를 대하는 태도, 이해력 및 자신감을 심어주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반복적인 오류 교정 학습 처방으로 인하여 처음에 풀지 못했던 문제를 교정 후에는 문제에서 직접 조건을 찾아내어 그림을 그리는 전략이나 가설설정으로 결론을 내리는 등으로 문제를 이해하기 쉬워졌다는 태도를 보여 반복적인 오류 교정 학습으로 수학문제 해결력에 대한 상당한 자신감 갖게 해 준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학생의 오답을 처치하고 처치한 부분을 다시 평가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처음에는 어려워했으나 몇 번에 걸친 연습으로 인하여 많이 익숙해 진 학생의 태도와 오류 교정 학습으로 인하여 수학 문제에 대한 새로운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또한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하여 교수 현장에서 반복적인 오류 교정을 위한 학습자료 개발로 학습 부진아에 적용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