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76개 평생학습도시 중 51개 도시에서 학습동아리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동아리의 유형을 첫째, 최근 3년 동안 학습동아리 지원사업에 한번도 참여(응모)한 경험이 없는 동아리. 둘째, 참여(응모)한 경험이 있으나 선정되지 못하여 보조금 지원을 한번도 받지 못한 동아리. 셋째, 지원(공모)사업에 참여(응모)하여, 1회 이상 선정과 탈락을 각각 경험한 동아리 넷째, 최근 3년 동안 한번이나 두 번 또는 세 번 참여(응모)하여 모두 선정된 동아리로 구분하였다.
4가지 유형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학습동아리 지원사업에 참여(응모)한 경험이 있는 동아리와 참여하지 않은 동아리의 활성화 정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학습동아리 지원사업에 참여(응모)하여 선정된 동아리와 선정되지 않은 동아리의 활성화 정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학습동아리 지원사업에 참여(응모)하여 탈락한 경험이 없는 동아리와 1회 이상 선정과 탈락을 각각 경험한 동아리의 활성화 정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J군평생학습센터에 등록된 39개 학습동아리, 19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학습동아리 지원사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동아리의 운영 실태와 물적자원 등의 활성도가 지원사업에 참여한 경험이 없는 동아리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습동아리 지원사업에 선정된 동아리가 지원사업에 응모하였으나 선정되지 못한 동아리에 비해 인적자원, 물적자원 영역에서 활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동아리 운영실태, 지원조직, 내부조직체계 측면에서는 선정되지 못한 동아리의 활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학습동아리 지원사업에 참여하여 탈락한 경험이 없는 동아리가 1회 이상 선정과 탈락을 각각 경험한 동아리의 활성도에 비해 활성도 점수가 모든 영역에서 높게 나타났으나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진 않았다.
결과적으로 학습도시에서 실시하는 학습동아리 지원사업은 동아리 운영실태와 물적자원 측면 등 일부 영역에서만 효과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지원사업에 참여하였거나 선정되어 보조금을 받은 동아리가 그렇지 않은 동아리에 비해 모든 측면에서 활성화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상식적 예견을 깨뜨리는 결과가 나왔다.
이는 학습도시의 학습동아리 지원사업이 동아리 회원들이 희망하는 실질적인 지원과 도움으로 인식되지 못했거나 획일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학습동아리 지원사업이 갖는 한계일 것이다.
학습도시가 학습을 통한 도시재구조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동아리를 육성하고 지원하고 있다면, 이런 시도가 통섭과 융합의 시대에 맞도록 지속적이면서 전략적인 변화와 보완책이 필요하고, 앞으로도 학습도시의 다양한 사업들이 올바르게 평가되고 추진될 수 있도록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되는 다양하고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