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 운송경로를 갖는 수요대응형 공급망 관리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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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임석철-
dc.contributor.author장익주-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8:52Z-
dc.date.available2018-11-08T07:58:52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1383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350-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2013. 2-
dc.description.abstract글로벌 시장 환경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 고급화, 차별화 등으로 제품을 선보이고 높아진 고객의 기대수준을 만족시키기 위해 글로벌 관점에서의 투자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운송비용은 전 세계로 확산되는 공급자, 생산 공장 및 물류센터 때문에 크게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 기업의 물류비 중 70% 이상을 차지하는 운송비를 효과적으로 절감하지 않으면 기업의 물류비 절감은 매우 제한적이다. 이렇게 더욱 멀어지는 공급지와 수요지의 거리로 인해 늘어나는 물류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육송, 철송, 해송 및 항공 등의 다양한 운송수단을 최적 혼합 사용하는 복합운송(muti-modal transportation)을 통해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최소의 비용으로 판매지의 고객 수요를 최대로 충족시키기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처럼 공급지와 수요지의 지리적 이격이 큰 제품 공급에 있어 두 개의 운송 경로를 통해 도착지에 위치한 재고량과 매 기간(예: 매주)마다의 실 수요치를 고려하여 서비스 수준을 일정값으로 맞추면서 재고를 최소로 유지하고 총 비용을 최소화하는 운송경로별 운송량을 정기적으로 결정하는 동적 다기간 문제(the dynamic two-route transportation problem : DTTP)를 다루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평균 수요의 일정량을 느린 경로에 고정 운송량으로 할당하고 서비스 수준을 대응하기 위한 빠른 경로의 운송량을 결정하는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이를 근사화 하여 비교 평가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1 제2절 문제의 정의 4 제3절 연구의 필요성 8 제4절 연구의 구성 9 제2장 관련연구 10 제1절 공급망 관리 분야 10 제2절 공급망의 수요와 공급의 동기화 분야 13 제3절 재고 정책에 관한 분야 17 제4절 복합운송 분야 20 제5절 기존연구와의 차이점 27 제3장 2개 경로 운송 재고 모형 28 제1절 모델링 28 제2절 수리모형 31 제3절 근사해법 34 제4절 근사해 성능 평가 40 제4장 결론 및 향후 연구 4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2개 운송경로를 갖는 수요대응형 공급망 관리 모형-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
dc.date.awarded2013.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79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3832-
dc.subject.keyword공급망관리-
dc.subject.keyword재고관리-
dc.subject.keyword서비스수준-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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