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그린 비즈니스의 한 형태인 렌탈 사업의 환경성 평가를 위해, 모바일 영수증 프린터의 판매 형태별 환경성을 비교하여 렌탈 형태 사업의 환경과 경제 우수성을 Eco-efficiency를 통해 보여주고자 수행 되었다.
최근 세계적으로 기후 변화에 의한 지구 온난화와 같은 환경문제와 경제위기가 대두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환경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사업 형태인 그린 비즈니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린 비즈니스는 지속가능한(Sustainable) 생산과 소비를 서비사이징(Servicizing)을 통해서 성공적으로 모델화 한 비즈니스를 말한다.
그린 비즈니스는 여러 가지 사업 형태로 구분되는데, 그 중 한 형태가 렌탈 방식이다. 렌탈 방식은 제품에 대한 소유권을 판매자가 사용자에게 양도하지 않고, 일정 기간에 한해서 사용료를 사용자가 판매자에게 지불하여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렌탈 사업은 제품 폐기 단계에서의 회수율을 크게 향상 시킬 수 있어, 제품에 대한 재활용·재사용율을 높여 환경 부하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일정 기간 동안 사용자가 제품에 대한 사용료를 꾸준히 기업에 지불하여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창출할 수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제품 렌탈 서비스 방식에 따른 환경성과 경제성 분석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 않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판매와 렌탈 형태로 판매되고 있는 모바일 영수증 프린터에 대해서 eco-efficiency를 통해 판매 형태별 제품의 환경성과 경제성을 비교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