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덴탈의 수학화 학습 이론과 중학교 함수영역 지도에 관한 연구

Author(s)
이진희
Advisor
황동주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0-08
Language
kor
Abstract
Freudentahl의 수학화는 수학적 수단에 의해 현상을 조직하고 정리하는 활동이며 현상 가운데에서 그 정리수단인 본질을 찾아 현상에 질서를 부여하는 활동이다. 본 연구에서는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 이론에 기초하여 학생들이 현실세계의 변화관계를 설명하고 예측하는 과정에서 함수의 개념과 함수적 사고능력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교수 학습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Freudenthal의 수학화 이론을 고찰하고, 수학화 이론이 우리나라중학교 1학년 교과서 함수 영역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교육과정과 현행 교과서를 분석하였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함수 학습의 필요성을 깨닫게 되고 교실 내에서의 학습뿐만 아니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함양하고 수학 학습의 실용성을 느낄수 있도록 하는데 최종 목적이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283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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