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사들의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과 교육 참여 정도를 알아보고 핵심역량의 중요성과 수행 수준을 파악하여 교육 요구를 확인해 간호사들의 핵심역량을 높이는데 목적을 둔 실증적 연구이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사들의 핵심역량과 평생 교육의 인식과 참여는 어떠한가?
둘째 간호사들의 핵심역량 중요성과 역량 수준, 교육요구는 어떠한가?
셋째 간호사들의 핵심역량과 역량별 교육요구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목적을 실행하기 위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편의 표집 방법에 따라 C 대학 부속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들에게 구조화된 조사도구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둘째, 본 연구의 구조화된 조사도구는 핵심역량을 4개의 역량 군( 성취와 행동 역량 군, 대인 영향력 역량 군, 인지 전문성 역량 군, 개인 효과성 역량 군), 11개의 역량 변인, 4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도구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역량 군 별 Cronbach's Alpha을 실시하여 내적 일관성을 확보하였다.
셋째, 본 연구의 통계적인 자료 분석은 기본적으로 양적 연구의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지에서 얻은 응답은 기술적 통계에 의해 분석되었고, 인식과 참여 정도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역량들 사이의 관계는 Pearson상관계수에 의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이나 학습용어는 잘 알고 있지만, 핵심역량 용어는 잘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참여 경험은 낮고 역량 교육의 필요성과 참여 의향은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역량 중요성에서는 기본간호역량, 성취지향성 역량이 높은 것으로 보였고, 역량수준에서는 기본간호역량, 대인관계역량이 교육요구에서는 기본간호역량, 윤리적 실무역량에서 높게 분석되었다. 역량 중요성과 역량 수준, 교육요구에서 인지전문성 역량군 중 기본간호역량은 세 영역에서 최우선 순위이고 중요성에서는 자질과 태도 영역5문항, 간호전문영역 5문항으로 나타났고, 역량 수준에서는 간호 전문영역 4문항, 자신의 자질과 태도에 관한 영역은 6문항이었으며, 교육요구 순위는 전문 간호 영역 7문항, 자질이나 태도 영역 3문항으로 분석 되었다.
셋째, 역량 중요성, 역량 수준과 교육요구의 상관성에서는 교육요구는 역량 중요성과는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역량 수준에서는 대인관계역량, 기본간호역량, 윤리적 실무역량에서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환자 관리 및 교육역량, 자기조절 및 확신역량에서는 상관성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