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반 교사의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실행의 장애요인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주후 | - |
dc.contributor.author | 김명희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8:35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8:35Z | - |
dc.date.issued | 2010-08 | - |
dc.identifier.other | 1104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28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0.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표준보육과정을 실행하는데 있어 영아반 교사들의 실행의 장애요인 및 요구와 개선방안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영아반 교사들의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표준보육과정의 실행에 있어서의 장애요인, 영아반 교사의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적용상의 문제점에 대해 파악함으로써 영아반 교사들의 표준보육과정의 실행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각 연구문제를 담당 연령별, 근무유형별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1. 영아반 교사의 영아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2. 영아반 교사의 영아표준보육과정 실행에 있어서의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3. 영아반 교사의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적용상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경기도에 위치한 영아를 보육하고 있는 시설의 영아반 담당 교사 19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집단별 평균분석, 표준편차, One-Way ANOVA 검사를 실시하여 유의미한 차이가 나온 결과에 대하여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반 교사의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인식 수준은 보통보다 높은 인식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식이 가장 잘 되고 있는 부분은 표준보육과정의 6개 영역으로 기본생활영역, 신체운동영역, 사회관계영역, 의사소통영역, 자연탐구영역, 예술경험영역의 순으로 나타났다. 인식이 잘 되지 않은 부분은 평가에 대한 부분으로 평가준거, 평가방법, 평가내용 순으로 나타났다. 담당연령별로 알아본 결과는 담당반이 없는 시설장, 0세반 담당교사, 2세반, 1세반 담당교사의 순으로 인식이 잘되고 있고, 기관유형별로는 가정어린이집, 국공립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영아전담어린이집의 순으로 인식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표준보육과정의 인식의 정도는 담당연령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반 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실행에 있어서의 장애요인은 ‘담당하는 영아들의 개인차가 심하다’,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활동 준비를 위한 시간 부족’, ‘표준보육과정에 적합한 영아 보육프로그램의 부족’, ‘표준보육과정의 홍보나 지원의 부족’, ‘담당반 월령의 편차가 심하다’의 순으로 나타났다. 담당연령별로 알아본 결과는 2세반 담당교사, 1세반, 0세반 담당교사의 순으로 장애를 많이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관유형별로는 민간어린이집, 영아전담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국공립어린이집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별활동이 표준보육과정을 실행하는데 어떠한 장애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는가를 알아본 결과 영아를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특별활동은 전체의 92.5%가 실시하고 있으며 특별활동의 과목은 음악, 체육, 영어의 순으로 나타났다. 실시시간대는 오전과 오후 모두 실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별활동 실시의 이유로는 ‘아이들의 다양한 경험을 위해서’, ‘부모들의 요구에 의해서’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표준보육과정과의 통합교육은 37.2%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표준보육과정의 실행에 있어 특별활동이 장애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반 교사의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실행에 있어서의 장애요인은 ‘활동명만 제시되어 있는 부분에 부연설명이 표시되면 도움이 된다’, ‘주간계획안에 참고사항으로 소개된 부분의 설명이 명확하고 자세하게 제시되었으면 한다’, ‘제시된 프로그램의 실시를 위해 교구를 만들기엔 업무량의 과다와 시간상으로 맞지 않는다’, ‘같은 활동의 반복이더라도 요일별로 모든 영역활동을 제시해 주면 도움이 된다’, ‘제시된 보육프로그램의 실시를 위한 교구를 만들려면 보조교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0세 프로그램처럼 다른 영아 프로그램에도 1수준과 2수준으로 나누어 주는 것이 좋다’의 순으로 나타났다. 담당연령별로 알아본 결과는 2세반 담당교사, 1세반, 0세반 담당교사의 순으로 장애를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관유형별로는 가정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국공립어린이집의 순으로 나타났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7 Ⅱ. 이론적 배경 1. 영아보육과정 ............................................................................................................. 8 2. 표준보육과정 ........................................................................................................... 13 3. 선행연구 ................................................................................................................... 27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 32 2. 연구 도구 ................................................................................................................... 35 3. 연구 절차 ................................................................................................................... 37 1) 예비조사 .................................................................................................................. 37 2) 본조사 ...................................................................................................................... 37 4. 자료 분석 ................................................................................................................... 38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1. 영아반 교사의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인식 ........................................................ 39 1) 영아반 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인식수준 ....................................................... 39 2) 담당연령별 영아반 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인식수준 ................................ 42 3) 기관유형별 영아반 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인식수준 ................................ 43 2. 영아반 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실행에 있어서의 장애요인 .............................. 45 1) 영아반 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실행의 장애요인 수준..................................... 45 2) 담당연령별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실행의 장애요인 수준..................... 48 3) 기관유형별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실행의 장애요인 수준..................... 49 4) 특별활동이 표준보육과정 실행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는지의 여부 ....... 50 3. 영아반 교사의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적용상의 문제점 ................................... 53 1) 영아반 교사의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적용상의 문제점 ............................... 53 2) 담당연령별 영아교사의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적용상의 문제점 ............. 56 3) 기관유형별 영아교사의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적용상의 문제점 ............. 57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 59 2. 결론 및 제언 ........................................................................................................... 69 * 참고 문헌 * 부 록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영아반 교사의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실행의 장애요인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 |
dc.date.awarded | 2010.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8807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049 | - |
dc.subject.keyword | 표준보육과정 | - |
dc.subject.keyword | 영아반교사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