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셜커머스 산업의 핵심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Subtitle
국내외 소셜커머스 업체의 사례 중심으로
Alternative Title
NOH MI JUNG
Author(s)
노미정
Alternative Author(s)
NOH MI JUNG
Advisor
이상근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일반MBA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2-02
Language
kor
Keyword
소셜커머스핵심 성공 요인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Social Commerce 시장의 Marketing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로서 Social Commerce 가 국내 Online marketplace 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 Social Commerce 의 정의와 유형, Business Model과 주요 업체별 Service를 소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치열한 경쟁 구도에서 차별화 된 Marketing 전략을 통해 우수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국내외 주요 Social Commerce 기업들을 대상으로 사례 연구를 실시하고 기업별로 성공 요인을 추출하여 정리하였다. 현재 우리나라는 국내 상황에 맞는 Social Commerce Marketing 전략 Model 이 제대로 구현되지 않은 실정이며, 고도 성장 시대에서의 Marketing 전략 연구는 아직 미비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ocial Commerce Marketing 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이해와 효율적인 Social Commerce Marketing 성공 전략을 모색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의 연구 자료 및 관련 문헌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평가 받고 있는 국내외 기업의 Marketing 성공 요인을 도출 하여 비교 분석한 다음 핵심 성공 요인(CSF: Critical Success Factor)을 분석하였다. 각 기업의 외부와 내부 역량, 성공 요인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Social Commerce의 SWOT 분석과 Needs 분석을 시행한 후 결과를 종합하여 사례 기업들의 핵심 성공 요인(CSF: Critical Success Factor)을 도출한 것이다. 본 논문에서 적용한 핵심 성공 요인(CSF: Critical Success Factors)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SF(Critical Success Factor) 요인 추출을 위한 Social Commerce의 SWOT 분석 결과로 Social Commerce는 Social Media를 통한 자발적인 홍보 효과와 저렴한 Marketing 비용, 공동구매 방식을 통한 높은 구매 가능성 확보라는 강점과 고객의 상품 경험 기회 제공과 고객의 소비 효율성 제고 역할을 들 수 있다. 반면 과다 경쟁에 따른 허위 과장 광고, Service 품질 저하, 사후 관리 등의 소비자 피해 사례의 급증과 Partner 관리가 미흡하다는 약점도 있다. 둘째, Social Commerce의 Needs 분석으로 2011년 소비자 Life Style을 살펴 본 결과, Body, Meaning, Individualism, Realism, Home, e-Socializing, Mobility의 7가지 분야로 나누어지며, 그 결과로 한국 사람들의 외모가 곧 경쟁력이라는 인식과 건강을 중시한 식생활의 보편화, 물질 가치보다 마음의 풍요를 찾는 문화 생활 선호 등을 꼽았다. 이 외에도 문화적 다양성 인정과 개인 중심적 사고 방식, 실용주의 Fashion의 유행, 이성적인 소비 Pattern 등이 있다. 뿐만 아니라 Social Customer로 정보 공유를 통한 자기 만족, 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한 Online 소통, Smart Phone에 대한 높은 인지도가 있었다. 이러한 분석 Data를 이용해 CSF(Critical Success Factor) 요인을 추출한 결과, 고객 만족과 Brand Image 제고, 상품의 경쟁력 강화, 상생 협력 관계 정립, 다양한 Service 제공 등으로 축약 되었고, 사례 연구 대상 기업들에 추출된 요인을 적용한 결과 기업마다 다소 차이가 있었지만, 대체적으로 모든 분야를 충족시키고 비슷한 Marketing 전략으로 성공하여 경쟁력 있는 우수 기업으로 평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국내외 사례 기업의 Social Commerce의 핵심 성공 요인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국내 Social Commerce 산업의 발전 방안에 수립한 결과 시대의 변화와 Trend에 맞는 Mobile Service 비중 강화와, 제휴 Service 극대화를 통한 동반 성장 전략 수립, 통합 Platform의 구축과 새로운 Business Model 창출, 소비 Keyword 맞춤 전략과 고객 참여 전략으로 고객과의 접점 Infra 구축하고, Partner와 Contents 개발에 투자와 지원을 활성화하여 일반 기업에서 사회적 기업으로의 도약 실천 등을 꼽을 수 있었다. 이처럼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국내 Social Commerce 산업이 아시아를 넘어 Global 신흥 시장으로의 진출 방향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구체적인 전략을 도출하고 제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Global 신흥 시장으로의 진출에 앞서 올해는 Social Commerce의 성장세만큼 언론에서는 시장 선점을 위한 자리 다툼과 이에 따른 무리한 경쟁에서 오는 다양한 부작용들을 지적하며 각 해당 사업자들에게 허위, 과장 광고 시정 명령과 위반 행위에 대한 조치를 취할 것을 당부하기 때문에, 기업의 목표 달성과 Vision 을 위한 전략을 수립함과 동시에 함께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 하기 위한 방안도 함께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219
Full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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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 General Management MBA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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