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군 병원 및 민간 병원에서의 조직문화와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의 변수인 조직몰입, 직무몰입,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군 병원 및 민간 병원의 차이를 비교하여 각 병원들의 조직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통계 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Clan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의 변수인 직무몰입, 조직몰입, 혁신행동 이 세 가지 모두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너무나 당연하게 Adhocracy 조직문화는 혁신행동에 유의성을 갖고 있으며, 조직몰입에도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유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변혁적 리더십은 최근 급변하는 경제 환경 속에서 위기 상황을 타개하고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려는 현대적인 리더십의 한 방안으로 생겨난 것으로 이는 합의된 성과보다는 신뢰와 책임에 더 많은 관심을 두며 리더와 부하들 사이의 관계를 개발하는 것을 포함한다(Bass, 1990). 그러므로 병원 환경에 있어서도 조직의 이익을 최대화 시킬 수 있도록 구성원들을 고무시켜주고 또한, 구성원들 개개인의 발전과 역량까지 증진시킬 수 있는 변혁적 리더십의 필요성이 절실한 시점이 온 것이다.
셋째, 먼저 군 병원의 측면에서 보면 변혁적 리더십이 높을수록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몰입 및 조직몰입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의 군 병원 역시 변혁기에 들어서고 있으며 군 병원 내의 경쟁이 아닌 민간 병원과의 경쟁을 통해 살아남기 위해 여러 정책들을 새로이 도입하고 있는 시점으로 예전의 즉각적인 보상을 교환하던 거래적 리더십의 개념을 넘어서서 장기적인 비전을 공유하고 몰입도를 높여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어들이는 변혁적 리더십이 필요하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Hierarchy 조직문화가 높을수록 민간 병원보다 군 병원에서 조직몰입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Hierarchy 조직문화는 군 병원의 현 시스템과 매우 동일한 문화로 구조화되고 안정성을 중시하며 조직의 응집력을 유지시켜 주는 것은 공식적인 규칙과 정책이라고 보는 관점으로 군 병원의 특성이 특징적으로 잘 나타내어진 결과라고 하겠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 이외에도 민간 병원의 측면에서 보면, 거래적 리더십이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최소 6년간 군 병원에서 업무를 시행해야만 하는 강제성이 있는 군 병원의 간호장교와는 달리, 민간 병원의 간호사는 자신의 적성과 맞지 않으면 언제든지 다른 병원, 다른 과를 선택하여 떠날 수 있다. 그러므로 장기적인 비전을 공유하고 성과를 이루어 내기 보다는 자신의 현재 실적에 따른 보상을 원하는 것이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