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로 세계 각국은 교육 및 인적자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더 이상 교육을 지식기반산업의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인식하고, 세계 각국이 네트워크 전략을 바탕으로 교육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국가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여 평생교육법을 전면개정하고 국가 및 광역지자체, 기초지자체에 이르는 평생교육 네트워크 추진체제를 마련하였다.
그동안 이루어진 네트워크 관련 연구는 주로 네트워크 이론에 대한 연구들이었다. 이론에 대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면서 정작 실증적인 현장의 ‘실제’를 담은 네트워크 관련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평생교육 중요성이 중대됨에 따라 평생교육 네트워크의 중요성도 중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광역지자체 네트워크 사례를 통해 네트워크 현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G광역지자체 네트워크 형성과정에서 영향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G광역지자체 네트워크 형성에서 특징과 촉진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G광역지자체 네트워크 형성 이후 성장을 위해서는 어떠한 요인이 필요한가?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네트워크 개념과 형성이론에 대해 정의하였으며 평생학습도시 네트워크 구축사업에 대해 정의하였다.
연구자는 질적사례 연구방법을 통해 연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평생교육 전담부서가 설치되고 워크숍, 세미나 등 네트워크 관련 활동들이 진행되어 네트워크 형성과정 연구가 가능한 G광역지자체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했다. 구체적인연구방법으로 관찰, 심층면담, 문헌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G광역지자체 네트워크 형성과정에서 형성배경 요인은 G광역지자체 내 평생교육 격차, 현황파악도 되지 않은 평생교육기관 및 단체, 지자체 수준에 못미치는 광역지자체 네트워크 수준, 광역지자체 평생교육 네트워크 인식 부족이다. 형성과정 전기 요인으로중복으로 인한 평생교육 관련 예산 부족, 인식부족으로 인한 광역지자체 역할 부재, 평생학습도시와 일반지자체 간 격차심화, 중앙기관과 네트워킹 부재이다. 형성과정 중기 요인으로 광역지자체 협의회, 인적네트워킹 형성, 정보네트워킹 형성, 공간네트워킹 형성, 평생교육기관의 조직화 및 역할 분담과 장애요인이 있다. 형성과정 후기 요인으로 네트워크 ‘실제’를 제시, 인식 확산 및 공감대 형성, 평생교육기관 특성 및 분포도 파악, 파트너십 극대화이다. 둘째, G광역지자체 네트워크 형성에서 특징은 자발적인 네트워크 형성, 형성 네트워크지속성, 평생교육사에 의한 네트워킹이다. 촉진요인은 적극적인 구성원, 네트워크 선행 모델로서의 평생학습도시, 네트워크 전문가 양성을 위한 Skill-up, 열린 의사소통이였다. 셋째, G광역지자체 네트워크 형성 이후 성장을 위해서는 지리적 여건과 자연환경을 활용한 전략 수립, 평생교육 필요성 공감, 관련 예산 증가, 토론과 자문이었다.
연구시사점은 네트워크에서 광역지자체 역할에 대한 발견, 복합적 지원형태를 띤 평등구조 체제 네트워크 유형, 장애요인에 대한 발견 등이다. 평생교육은 원하는 학습을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받을 수 있도록 제공해 주는 것이다. 그러나 평생교육 기관 상황을 보았을 때 기관별로 목적과 목표가 다르고 이해관계도 다르다. 이런 상황에서 이해관계가 다른 국가와 기초지자체를 이어 줄 수 있는 유일한 연결고리가 광역지자체이다. 평생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고 평생교육법 전면개정에 따라 추진체제가 전환 된 지금 평생교육의 핵심단어는 네트워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