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책을 통한 탐색 활동이 유아의 그림 표현력과 언어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주후-
dc.contributor.author최현정-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8:05Z-
dc.date.available2018-11-08T07:58:05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other1126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16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1. 2-
dc.description.abstract산책을 통한 탐색 활동이 유아의 그림 표현력과 언어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최 현 정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 (지도교수 : 김주후) (국문초록) 본 연구는 산책을 통한 탐색 활동이 유아의 그림 표현력과 언어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산책을 통한 탐색 활동이 유아의 그림 표현력과 언어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를 밝힘으로써 그림 표현력과 언어 표현력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바람직한 교수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가. 산책을 통한 탐색 활동이 그림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나. 산책을 통한 탐색 활동이 언어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안산시에 소재한 시립어린이집 만5세 두 학급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각각 임의배정 하였으며 실험집단 18명과 비교집단 18명으로 총 36명이었다. 본 연구를 위한 검사 도구는 유아의 언어 표현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장영애(1981)의 언어능력 측정검사로 언어능력 하위 요인 중 언어 표현 능력을 측정하고, 그림 표현력은 정혜원(1999), 정현주(2003), 이은화(2004)가 사용한 평가척도를 사용하여 유아의 그림표현능력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사전과 사후검사 후 수집된 자료는 SPSS/12.0 프로그램으로 통계 처리하였으며 연구 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t-검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산책을 통한 탐색 활동에 참가한 유아 집단(실험집단)과 참가하지 않은 유아 집단(비교집단)은 그림 표현력과 언어 표현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유아의 그림 표현력의 하위 요소인 독창성, 다양성, 적절성과 언어 표현력의 하위 요소인 단어 수, 문장 수, 내용의 일치, 내용의 연계, 창의적 표현에 있어서 산책을 통한 탐색 활동을 경험한 집단과 일반적인 산책 활동만을 경험한 비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림 표현력의 하위 요소 중‘세부적 묘사’와‘조화로운 구성’에 있어서는 실험집단이 다소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t-검증으로 유의도를 검증해 본 결과 그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나지는 않았다. 이와 같이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그림 표현력과 언어 표현력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것은 산책 활동을 통한 탐색 활동을 경험한 실험 집단의 유아들이 단순히 일반적인 산책 활동만을 경험한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그림 표현력과 언어 표현력이 향상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산책 활동을 통한 탐색 활동이 일반적인 산책 활동을 한 교육 과정보다 그림 표현력과 언어 표현력 증진에 효과적임을 시사하는 것이라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산책을 통한 탐색활동이 유아의 그림 표현력과 언어 표현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4.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9 1. 산책 활동의 의미 9 1) 산책의 개념 및 필요성 9 2) 산책 활동의 교육적 의의 12 3) 산책 활동이 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14 4) 산책 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 14 2. 그림 표현력 16 3. 언어 표현력 18 4. 선행 연구 20 Ⅲ. 연구 방법 23 1. 연구 대상 23 2. 검사 도구 23 1) 그림 표현 능력 검사 24 2) 언어 표현 능력 검사 27 3. 연구 절차 30 1) 사전 검사 31 2) 실험 처치 32 (1) 실험집단의 산책을 통한 탐색 활동 32 (2) 비교집단의 산책 활동 37 3) 사후 검사 37 4. 자료 처리 38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9 1. 산책을 통한 탐색 활동이 그림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39 2. 산책을 통한 탐색 활동이 언어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42 Ⅴ. 논의 및 결론 45 1. 논의 45 2. 결론 및 제언 48 참고 문헌 51 부록 5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산책을 통한 탐색 활동이 유아의 그림 표현력과 언어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1.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41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261-
dc.subject.keyword산책-
dc.subject.keyword탐색 활동-
dc.subject.keyword그림 표현력-
dc.subject.keyword언어 표현력-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