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양육태도 및 양성평등의식과 성지식. 성태도와의 관계

Author(s)
유선경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0-08
Language
ko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양성평등의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양성평등의식이 성지식․성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양성평등의식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양성평등의식이 성지식 정도와 긍정적인 성태도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으며,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양성평등의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성지식․성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아동의 양성평등의식이 성지식․성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348명을 대상으로 부모 양육태도 지각 질문지, 아동의 양성평등의식 질문지, 성지식․성태도 질문지를 실시하였다. 부모의 양육태도는 어머니와 아버지로 나누어서 각각 애정-적대, 자율-통제, 합리-비합리 요인으로, 아동의 양성평등의식은 가정생활, 학교생활, 직업생활, 사회문화생활 요인으로, 성지식은 신체 및 성 심리 발달, 성 건강, 성문화 및 성윤리 요인으로, 성태도는 신체 및 심리 발달, 인간관계 이해, 성문화 및 성윤리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 두 변인 모두 가정생활 양성평등의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의 양육태도는 학교생활, 사회문화생활 양성평등의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냈으며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직업생활 양성평등의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성평등의식 전반에는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비해 더 큰 영향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즉 부모의 양육태도가 수용적일수록 아동의 양성평등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영향력보다 아버지의 영향력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부모의 양육태도 두 변인은 아동의 성지식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성태도 전체와 하위요인(신체 및 심리 발달, 인간관계 이해, 성문화 및 성윤리)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신체 및 심리 발달 성태도에는 어머니의 양육태도만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간관계 이해와 성문화 및 성윤리 성태도에는 부모의 양육태도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월경이나 몽정 등의 생리적 현상을 자연스럽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신체 및 심리 발달 영역의 성태도에 있어서는 함께 대화하는 시간이 많은 어머니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고 결혼과 가정, 이성과 사랑, 자기결정과 선택 내용의 인간관계 이해와 사회적 환경, 양성평등 내용의 성문화 및 성윤리 성태도에 있어서는 어머니보다는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수용적일수록 더 큰 영향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의 사회문화생활에서의 양성평등의식만이 성지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정생활, 학교생활, 사회문화생활에서의 양성평등의식이 아동의 긍정적인 성태도 발달을 정적으로 예측하고 있었으며, 학교생활에서의 양성평등의식이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며, 그 다음으로 가정생활과 사회문화생활에서의 양성평등의식 순으로 나타났다. 즉 아동의 양성평등의식이 높을수록 긍정적인 성태도가 발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학교생활에서의 양성평등의식이 긍정적인 성태도에 큰 영향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통해 성은 단순히 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인간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법적, 사회적, 윤리적 문제이므로 앞으로의 성교육에서는 신체구조나 이차성징뿐 아니라 대인관계 측면을 강조하는 양성 평등에 입각한 성교육에 중점을 두어야 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또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양성평등의식이 성지식․성태도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해주고 있어 양성평등에 기초한 긍정적인 성태도 발달을 위해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도 연계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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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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