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초록
평생학습 참여율이 높아지고 평생교육기관의 양적 성장이 커지는 시점에서, 평생학습으로 성인학습자에게 어떠한 성과가 있었는지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게 되었다. 평생학습 성과 분석은 평생학습 참여기회 확대, 참여율 제고, 참여 저변확대, 참여성과 제고라는 선순환을 위한 결정적 전제 요건이 될 수 있으며, 성인학습자의 개인적 차원을 넘어 국가적 차원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에 성인학습자의 요구 충족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지역 성인학습자의 참여기회 확대 그리고 평생학습관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대안 마련을 위한 성인학습자 대상의 학습 참여 후 학습성과 관련 연구가 필요함을 인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평생학습관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는 무엇이며, 학습성과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확인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평생학습 참여동기에 따른 학습성과 인식은 어떠한지를 분석하기 위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2013년 5월 10일부터 5월 16일까지 S시 평생학습관 2013년 상반기를 기준으로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성인학습자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320명에게 배부하여 총 299부가 회수 되었고 불성실한 응답자 77명을 제외한 222명의 응답 설문지가 본 연구목적을 위해 분석,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PASW Statistics(SPSS 20.0) 한글버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타당도와 신뢰도검증을 위한 요인분석과 Cronbach α 계수분석, 기초통계분석을 위한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학습 참여동기를 살펴보면, 전체 평균은 3.561 이고 하위변인인 활동지향형 참여동기는 3.572, 목적지향형 참여동기는 3.114, 학습지향형 참여동기는 3.998으로 학습지향형 참여동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습성과 인식은 전체 3.355로 인식 수준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각 하위변인 별로 살펴보면, 지적 영역은 3.651, 정의적 영역은 3.658, 진로 및 취업 영역은 2.248, 가정생활 영역은 3.466, 사회활동 영역은 3.423 으로 나타났다. 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진로 및 취업 영역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평생학습 참여동기 하위요인 활동지향형 참여동기, 목적지향형 참여동기, 학습지향형 참여동기 모두 학습성과 인식 하위요인인 지적 영역 학습성과 인식, 정의적 영역 학습성과 인식, 진로 및 취업 영역 학습성과 인식, 가정생활 영역 학습성과 인식, 사회활동 영역 학습성과 인식에 유의한 정적인 상관 관계를 보였다.
셋째,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 인식에 끼치는 영향정도알아보면 학습성과 인식 하위 요인인 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가정생활 영역에는 학습지향형 참여동기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며, 그 중에서 정의적 영역이 가장 높다. 진로 및 취업 영역, 사회활동 영역에는 활동지향형 참여동기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평생학습 프로그램 참여가 단순히 진로확대나 취업 등의 목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배움에 관심이 있고 배우고 성장하려는 근본적인 학습의 욕구가 크다고 볼 수 있다. 둘째, 평생학습에서 긍정적 학습성과를 위해서는 성인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들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이다.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와 성인학습자가 학습경험의 결과 얻게 되는 변화에 대한 결과로 학습성과 인식을 함께 연구 함으로써 성인학습자 중심의 평생학습 정착과 발전에 보다 실질적인 나침반 역할을 하였다는 것에 그 의의를 가지며, 향후 평생학습관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측면에서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