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반 보육교사의 현직교육 현황 및 요구도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유은영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영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7:53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7:53Z | - |
dc.date.issued | 2013-08 | - |
dc.identifier.other | 1510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12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3. 8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문초록 영아반 보육교사의 현직교육 현황 및 요구도 분석 김 현 영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반 보육교사의 보수교육을 제외한 현직교육의 현황과 요구를 알아보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영아반 보육교사의 현직교육 현황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영아반 보육교사의 현직 교육에 대한 요구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현직교육 내용에 대한 영아반 보육교사의 현재수준과 요구도는 영아반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대상은 경기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서 영아반을 담임하고 있는 최소 1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교사 186명이다. 1년 이상 근무 경력이 있는 영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이유는 정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연중 보수교육을 이수한 교사들이 이외에 어떠한 현장 교육이 필요한지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연구 문제에 따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영아반 보육교사의 현직 교육 현황을 살펴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 현직교육 참여 경험이 있는 영아반 교사는 연구대상의 75.3%로 대부분의 영아 보육교사들이 현직연수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직교육에 교육내용과 실시방법에 대한 결과에서는 52%가 자신들의 요구에 만족하고 있었다. 셋째, 교육 실시 방법 측면에서는 만족스럽지 못한 이유로 대집단 위주의 교육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론 중심 교육 방법이 적절하지 않다는 응답이 많았다. 넷째, 교육일정 및 시기가 적절하지 않다는 응답이 많았다. 다섯째, 현직교육에서 가장 많이 받았던 교육내용은 영아와의 상호작용이었고 현직교육을 가장 많이 받은 기관으로는 보육정보센터의 도움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영아반 보육교사의 현직 교육에 대한 요구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다수의 교사들이 원하는 현직 교육의 횟수는 6개월마다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이 48%였고 1년마다 실시해야 한다고 답한 사람은 29%였다. 교육받기를 원하는 시간은 1∼5시간 65%, 6∼10시간이 27%로 나타나 1∼5시간을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직교육 시 희망하는 강사진으로는 아동발달 및 심리학 박사와 영아담당 경력교사 27%로 가장 높고, 영유아관련학과 교수 17%, 영아담당 보육시설장 14%, 교사연수를 주간하는 행정부서를 주관하는 곳으로는 보건복지부, 보육정보센터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아반 교사들은 영아보육에 대한 기초적 이해, 영아를 위한 보육 과정, 영아의 바람직한 행동지도, 영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영유아의 건강 영양 및 안전, 영아 관찰 및 평가, 가족 및 지역사회협력, 교사의 전문성 전체적으로 요구수준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전반적인 내용에 대하여 높은 수준의 요구를 나타냈다.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현직 교육에 내용에 대한 현재수준 및 요구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기관유형, 경력, 최초 자격증 경로 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났다. 가장 현재 수준이 높은 어린이집 형태는 국공립 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순으로 나타났다. 요구 수준의 교육과정 내용을 살펴보면 국공립 어린이집의 경우 영아보육의 대한 기초적 이해, 영아를 위한 보육과정, 영아의 행동지도로 국공립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직장어린이집의 경우 영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영양 및 안전, 영아관찰 및 평가, 가족 및 지역사회협력, 교사의 전문성으로 요구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정어린이집의 현직교육에 대한 현재수준과 요구수준이 제일 낮게 분석되었다. 경력변인에서는 교사 경사 경력에 따른 현재 수준은 경력이 높을수록 영아를 위한 보육과정, 영유아의 건강․영양 및 안전에서 현재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초 교사경로에 따른 학력에 따른 교육내용에 대한 현재 수준과 요구 수준이 전반적으로 4년제 대학이 높게 나타났으며 사이버 보육교사교육원이 제일 낮게 나타났다. 지금까지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현직교육에 대한 현황은 높은 수준의 요구에 비해 현재수준은 미흡하다고 볼 수 있었다. 참여 교사들 중 직장어린이집, 국공립 어린이집 교사들의 현재수준과 요구수준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교사 배경변인에 따라 현직교육에 대한 현황과 요구도에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기존연구들과는 달리 보수교육을 제외한 현직교육 현황과 요구도를 파악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며, 영아반 교사들의 배경변인과 기관 유형에 따라 현직교육의 요구도를 제시함으로써 교사들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현직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국문초록 감사의 글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영아반 보육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6 2. 영아 보육교사 현직교육의 전문성과 현황 21 3. 영아 보육교사의 현직교육의 요구에 관한 선행연구 33 Ⅲ. 연구 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연구도구 39 3. 연구절차 41 4. 자료분석 42 Ⅳ. 연구결과 및 분석 44 1. 영아반 보육교사의 현직교육 현황 44 2. 영아반 보육교사의 현직교육에 대한 48 3. 현직교육의 내용에 대한 배경변인에 따른 현재수준 및 요구수준 50 Ⅴ. 논의 및 결론 60 1. 논의 및 결론 60 2. 연구의 제한 및 제언점 62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영아반 보육교사의 현직교육 현황 및 요구도 분석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hyun you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 |
dc.date.awarded | 2013.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71381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5105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