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관찰된 만 2세 영아의 상상놀이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전유영 | - |
dc.contributor.author | 김지현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7:53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7:53Z | - |
dc.date.issued | 2013-08 | - |
dc.identifier.other | 1499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11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3.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어린이집 만 2세반 학급의 영아를 대상으로 그림책을 읽고 극놀이 활동을 경험한 후 자유놀이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상상놀이 특성은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상상놀이 6 가. 상상놀이의 개념 6 나. 상상놀이의 가치 8 다. 만 2세 상상놀이의 특징 12 2. 그림책 읽기와 극놀이 활동 16 가. 그림책의 가치 16 나. 극놀이의 개념 및 가치 18 다. 그림책과 극놀이와의 관계 20 Ⅲ. 연구 방법 22 1. 연구 대상 22 2. 연구 도구 22 가. 상상놀이 가작화 요소 22 나. 상상놀이 유형 24 다. 상상놀이가 일어난 장소 25 3. 연구 절차 25 가. 예비 관찰 25 나. 교사훈련 26 다. 그림책 선정 및 각색 26 라. 본 연구 28 4. 자료 분석 34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4 1.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만 2세 영아의 상상놀이 특성 변화 34 가.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영아의 상상놀이 가작화 요소 변화 34 나.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만 2세 영아의 상상놀이 유형 변화 49 다.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영아의 상상놀이 출현 영역 변화 54 2.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만 2세 영아의 성별에 따른 상상놀이 특성 차이 62 가.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만 2세 영아의 성별에 따른 상상놀이 가작화 요소 차이 62 나.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만 2세 영아의 성별에 따른 상상놀이 유형 차이 66 다.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만 2세 영아의 성별에 따른 상상놀이 출현 영역 차이 67 Ⅴ. 논의 및 결론 69 1. 논의 69 가.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만 2세 영아의 상상놀이 특성 변화 69 나.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만 2세 영아의 성별에 따른 상상놀이 특성 차이 74 2. 결론 및 제언 77 참고문헌 81 부 록 86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관찰된 만 2세 영아의 상상놀이 분석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 |
dc.date.awarded | 2013.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71380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999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