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일상생활의 규칙성이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곽승주-
dc.contributor.author양명희-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7:51Z-
dc.date.available2018-11-08T07:57:51Z-
dc.date.issued2013-08-
dc.identifier.other1516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10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3. 8-
dc.description.abstract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유아의 일상생활습관, 규칙성이 부모특성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 는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응은 어떠한지, 유아의 일상생 활 규칙성과 유아교육기관 적응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 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성별 및 부모특성에 따른 유아의 일상생활 규칙성은 어떠한가? 2. 유아의 성별 및 부모특성에 따른 유아의 교육기관적응은 어떠한가? 3. 유아의 일상생활 규칙성과 교육기관 적응간 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경기지역에 위치한 어린이집, 유치원 20곳을 대상으로 만 3세∼만5세 학부모 200명과 담임교사 10명으로 설문조사 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일상생활 규칙성을 알아보는 내용으로 박준선(2005)의 의 · 식 · 주와 관련한문항(식사, 배변, 수면), 이영미(2011) 자조능력의 문항(위생, 정리정돈)을 재구성하여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유아의 성별에 따른 규칙성의 차이에서는 수면 규칙성, 배변 규칙성, 식사 규칙성, 위생 규칙성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정리 정돈 규칙성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 아버지 연령에 따른 유아의 일상생활규칙성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위생 규칙성에서는 34세 이하가 규칙성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35∼39세 가, 40세 이상 순으로 규칙성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연령에 따른 유아의 일상생활규칙성에서 하위내용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어머니 직업 유무에 따라서는 규칙성이 차이 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데, 그 하위내용으로는 수면 규칙성, 배변 규칙성, 식사 규칙성, 위생 규칙성에서 직업이 없는 경우가 직업이 있는 경우보다 규칙성 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정리정돈 규칙성에서는 차이가 없음으로 나 타났다. 그리고 최종학력, 가정의 월평균 수입에 따른 일상생활 규칙성은 차이 가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유아교육기관 적응도에서는 여아가 남아보다 유 아교육기관 적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와 또래의 적응도, 일과 생활 적응에서도 여아가 남아보다 적응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나 부모의 특성으로서 최종학력, 직업 유무, 가정의 월평균 수입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 타나지 않았다. 셋째, 유아의 규칙성 요인과 유아 적응도 적응과의 상관관계는 유의한 차이 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유아의 규칙성 요인 중 위생규칙성이 높을수록 유 아의 적응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국문초록.........................................................................................................ⅰ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 문제...................................................................................................................5 3. 용어의 정의...............................................................................................................6 Ⅱ. 이론적 배경 ..............................................................................................................7 1. 유아의 일상생활....................................................................................................... 7 1) 일상생활의 의미...................................................................................................7 2) 일상생활의 중요성...............................................................................................8 3) 일상생활의 규칙성 및 내용요소.....................................................................11 2. 유아의 교육기관 적응.........................................................................................18 1)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개념...............................................................................18 2) 유아교육기관적응의 하위요소.........................................................................20 3. 유아의 일상생활 규칙성과 유아교육기관적응의 관계................................28 Ⅲ. 연구방법.....................................................................................................................31 1. 연구 대상...............................................................................................................31 2. 연구 도구...............................................................................................................34 3. 연구 절차...............................................................................................................37 4. 자료 처리 및 분석..............................................................................................38 Ⅳ. 연구결과 및 해석.................................................................................................39 1. 유아의 성별 및 부모특성에 따른 유아의 일상생활의 규칙성............. 39 2. 유아의 성별 및 부모 특성에 따른 유아의 기관 적응도.........................45 3. 유아의 일상생활 규칙성과 유아의 적응도 간의 상관관계......................46 4. 유아의 일상생활 규칙성이 유아 적응도에 미치는 영향..........................48 Ⅴ. 논의 및 결론....................................................................................................... 50 1. 논의 및 결론 ......................................................................................................50 2. 제언 ......................................................................................................................55 참고문헌...............................................................................................................................57 부 록...............................................................................................................................6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유아의 일상생활의 규칙성이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3.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136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5162-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