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아리 활성도가 학습공동체 구현에 미치는 영향

Subtitle
H시 학습동아리를 중심으로
Author(s)
김미예
Advisor
이성엽
Department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3-08
Language
kor
Keyword
학습동아리학습공동체
Abstract
오늘날 학습동아리가 개인의 자아실현은 물론 지역을 스스로 세우고 지역사회의 성장을 함께 이루어 나가는 학습공동체 구현을 위한 학습조직으로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개별 학습동아리에 대한 사례중심의 연구가 진행되다 보니 학습공동체 구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일반적인 시사점을 찾는데 한계를 느껴 활성도 측정도구를 통해 학습동아리에 대한 보편적인 현상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운영실태와 성장요인을 측정하여 학습동아리의 최종 성장단계인 활성화 단계의 특성을 얼마나 갖고 있는지를 측정하고, 활성화를 지원하는 성장요인들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를 측정함으로써 학습공동체 구현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활성화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첫째, 학습동아리 운영실태가 학습공동체 구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를 분석하고, 둘째, 학습동아리 성장요인이 학습공동체 구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를 분석하고, 셋째, 학습동아리 활성도가 학습공동체 구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를 분석함으로써 학습공동체 구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동아리의 활성화 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선행연구를 통하여 학습동아리 활성도와 학습공동체 구현의 관련변인들간의 관련성을 검토하였다. 여기서 학습동아리 활성도 측정변수로 학습동아리 운영실태, 학습동아리 성장요인의 2가지 요인으로 설정하였으며, 학습공동체 구현의 측정변수로 공동체적인 사회적 의무, 인간적인 유대감 형성, 봉사적인 정신수반 및 실천으로 설정하였다. 주요변인의 기초통계를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학습동아리 운영실태, 학습동아리 성장요인, 학습공동체 구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인인 학습동아리 활성도가 종속변인인 학습공동체 구현과 그 하위변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여 얻어진 연구결과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동아리 운영실태에서 개인적 성장과 학습결과의 활용이 높을수록 학습공동체 구현이 높아지고, 조직운영이 높을수록 학습공동체 구현은 낮게 나타났다. 개인적 성장이 학습공동체 구현에 정(+)적인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고, 다음으로 학습결과의 활용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운영의 경우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학습동아리 성장요인 중 리더 및 구성원이 학습공동체 구현에 미치는 정(+)적인 영향력의 크기가 운영체계보다 높았다. 리더 및 구성원과 운영체계가 높을수록 학습공동체 구현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습동아리 운영실태와 학습동아리 성장요인의 상관관계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고, 학습동아리 활성도는 학습공동체 구현과 그 하위변인인 공동체적인 사회적 의무, 봉사적인 정신 수반 및 실천과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본 연구에서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동아리가 개인의 성장을 목표로 하는 학습목적을 달성할 수 있고 또한 학습결과를 활용하여 지역사회에 개인의 배움을 실천하여 학습공동체 형성에 참여하고자 하는 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꾸준한 동기부여와 학습결과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또는 학습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둘째, 학습동아리 성장요인 요소 중 인적자원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 리더 영향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평생교육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학습동아리 리더 및 구성원에 관한 전문 교육을 실시하여 학습동아리가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꾸준히 마련해 주어 지역사회에서 학습공동체 구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함을 확인하였다. 셋째, 학습동아리 활성화 운영에 있어 필요한 요소 즉, 개인의 학습 성장, 학습결과 활용처 및 활용기회제공, 리더 및 구성원의 역량 강화, 운영체계 등이 충족될 때 학습동아리가 궁극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인 학습공동체 구현에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선행연구에서 밝힌 학습동아리 활성화 요소는 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한 학습공동체 구현의 중요한 요인임을 밝힌 것에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평생학습사회 도래와 함께 학습동아리는 지역사회에서 유용한 학습조직으로서 도시 재구조화와 지역경제발전에 중요한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작게는 도시의 시민을 성장시키는 촉진제가 되고, 크게는 학습동아리로 모여 마을을 살리고, 지역 내 소외계층을 찾아가 배움과 실천을 통해 재능나눔을 실현하여 지역학습공동체 구현에 이바지하고 있다. 배우고 나누고 소통하는 학습사이클이 잘 작동할 때 학습공동체 구현이 가능하다. 평생학습을 통해 배움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적인 개인의 성장은 물론 지역사회의 학습공동체 실현에 기여하는 학습동아리를 확대하고 활성화시키는 노력이 꾸준히 이어질 수 있도록 지역과 평생교육기관에서는 실질적인 학습동아리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지원해야 할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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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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