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과서의 읽기자료 분석 및 개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미경-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7:28Z-
dc.date.available2018-11-08T07:57:28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other1147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02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2011.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2. 연구의 내용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6 1. 과학적 소양 6 가. 과학적 소양의 정의 6 나. 과학적 소양의 필요성 8 2. 독서와 독서 교육 9 가. 독서란 무엇인가 9 나. 독서 교육의 중요성 10 3. 과학 관련 독서 11 가. 과학 관련 독서의 필요성 11 나. 과학 학습과 읽기 자료 12 4. STS와 읽기 자료 13 가. STS의 의미와 교육 목표 13 나. STS 수업의 특징 14 다. 읽기 자료와 STS 14 5. 교과서의 기능 및 역할 15 가. 교과서의 본질적 의미 15 나. 과학 교과서의 기능 및 성격 17 6. 선행 연구 18 Ⅲ. 연구 방법 21 1. 교과서 분석 21 가. 분석 대상 교과서 21 나.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 분석 방법 21 2. 교사의 인식 조사 24 3. 학생의 인식 조사 25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7 1. 교과서별 읽기 자료 분석 27 가. 교과서별 읽기 자료의 유형 27 나. 교과서별 읽기 자료의 수와 비율 32 다. 교과서 읽기 자료 내용의 유형별 분석 33 라. 교과서 읽기 자료의 학생 활동 유형별 분석 34 2. 교사 설문지 분석 35 가.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의 활용 정도 35 나.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 36 다.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를 활용하는 형태 37 라.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의 필요성 38 마.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의 주된 목적 38 바.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가 다루어야 할 주제 39 사.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에 좀더 포함되어야 할 분야 41 아.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의 적절한 형태 42 자. 읽기 자료 제작 활용의 경험과 이후 활용 의향 43 3. 학생 설문지 분석 44 가. 과학 독서 현황 및 흥미, 필요성에 대한 인식 44 나.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에 대한 인식 48 4. 새로운 읽기 자료 제작 55 가. 읽기 자료의 분량 55 나. 읽기 자료의 내용 선정 56 Ⅴ. 결론 및 제언 68 1. 결론 68 2. 제언 70 참고문헌 71 부록 75 표 목 차 <표 1> 분석 대상 교과서 21 <표 2> 읽기 자료 내용의 유형 분류 기준 22 <표 3> 학생의 활동에 의한 유형 분석 23 <표 4> 교사 설문지 구성 내용 25 <표 5> 학생 설문지 구성 내용 26 <표 6> 교과서별 읽기 자료의 유형 분석(지학사) 27 <표 7> 교과서별 읽기 자료의 유형 분석(천재교육) 28 <표 8> 교과서별 읽기 자료의 유형 분석(대한교과서) 30 <표 9> 교과서별 읽기 자료의 유형 분석(청문각) 31 <표 10> 교과서별 읽기 자료의 수와 비율 32 <표 11> 단원별 읽기 자료의 수와 비율 32 <표 12> 읽기 자료 내용의 유형별 분석 34 <표 13> 교과서 읽기 자료의 학생 활동 유형별 분석 35 <표 14>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의 활용 정도 36 <표 15>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 37 <표 16>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를 활용하는 형태 37 <표 17>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의 필요성 38 <표 18>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의 주된 목적 39 <표 19>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로서 다루어야 할 주제 분야 40 <표 20> 과학 교과서의 읽기 자료로 좀더 포함되어야 할 분야 42 <표 21>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의 적절한 형태 43 <표 22> 읽기 자료 제작 활용의 경험과 이후 활동 의향 44 <표 23> 과학 독서 현황 45 <표 24> 과학 독서에 대한 흥미 46 <표 25> 과학 독서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47 <표 26> 과학 교과서의 읽기 자료를 접해 본 경험 48 <표 27>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의 긍정적 효과 여부 49 <표 28>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에서 도움이 된 내용 50 <표 29>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가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51 <표 30> 과학 교과서의 읽기 자료로 좀더 포함되어야 할 분야 53 <표 31>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의 적절한 형태 54 <표 32> 과학 교과서 읽기 자료 활용 의향 55 자 료 목 차 <자료 1> 교과서에 적용하기 위해 제작한 읽기 자료 지식의 심화 보충 61 <자료 2> 교과서에 적용하기 위해 제작한 읽기 자료 과학과 직업 62 <자료 3> 교과서에 적용하기 위해 제작한 읽기 자료 과학&#8228;기술&#8228;사회 63 <자료 4> 교과서에 적용하기 위해 제작한 읽기 자료 환경 문제 64 <자료 5> 교과서에 적용하기 위해 제작한 읽기 자료 과학자와 과학사 65 <자료 6> 교과서에 적용하기 위해 제작한 읽기 자료 생활 속 과학 66 <자료 7> 교과서에 적용하기 위해 제작한 읽기 자료 첨단 과학 기술 67 부 록 목 차 <부록 1> 교사 설문지 75 <부록 2> 학생 설문지 79 <부록 3> 고등학생을 위한 과학분야 독서길라잡이 화학 추천도서 목록 8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과학교과서의 읽기자료 분석 및 개발-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
dc.date.awarded2011.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40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479-
dc.subject.keyword읽기자료-
dc.subject.keyword과학교과서-
dc.subject.keyword화학-
dc.title.subtitle고등학교 화학Ⅰ 교과서를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