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에 따른 영어 교육의 목표를 지향하기 위하여 초등 영어교육에서는 의사소통 위주의 음성언어 교육이 강화됨에 따라 초등학교에서도 학생들을 가르치는 전문적인 자질을 갖춘 영어교사의 필요를 느끼게 되었다. 이에 초등영어 교육의 질 향상과 일반 담임교사의 업무 경감을 줄이고 늘어난 수업시수의 대안으로 영어회화 전문강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영어회화 전문강사가 초등학교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운영실태를 분석하고 영어회화 전문강사들의 수업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함으로써 영어회화 전문강사 제도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시도 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는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자격과 경력에 따라 학교수업현황 관련, 수업배정 및 방식, 교재활용도 및 수업활동 내용, 학습지도 및 업무관련, 수업관련 강사의 견해에 따른 운영실태를 알아보고 이에 따라 영어회화 전문강사 제도의 효율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수업시수 및 환경관련, 강사선발 및 강사제, 강사연수 및 교과지도에 대해 영어회화 전문강사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영어회화 전문강사를 대상으로 영어관련학과 전공유무, 학위관련, 관련자격증, 해외체류경험, 해외체류 경험의 기간, 영어강의 경력, 초등영어 강의 경력에 따라 문항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에서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효율적인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운영 실태를 분석해본다.
둘째, 초등학교에서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운영 실태에 따른 문제점에 보다 나은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내용에 따라 선행연구를 살펴봄으로써 이론적 배경을 탐구하였다.
연구의 주된 도구는 설문지이며 주관식 설문과 면담을 첨가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통계결과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나타난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운영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도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회화 전문강사는 초등학교 영어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수업의 환경적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수업을 위해서는 자료재작과 교수법에 대해 연구하는 시간이 많아질 수 있도록 수업시수는 16∼20시간이 적절하며 학급당 인원수도 11명∼20명 사이가 적절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영어실력 향상을 위해 초등학교 영어수업의 시수를 늘리는 방안도 검토되어야 할 것이며 영어전용 교실 확충이 시급히 개선되어야할 문제로 인식되었다
둘째,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수업배정이나 수업진행은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학교의 상황에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학교 마다 여건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일관적인 지침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나타났다.
셋째, 영어회화 전문강사들이 영어 수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재의 사용과 여러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들의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해 영어회화 전문강사는 자료를 더 많이 개발하고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게임, 노래, 영어동화와 같은 여러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교과서 이외의 교재 선택이나 자료제작에 대해서는 어려움이 많아 수업 자료 제공의 방안을 검토해 주기를 원하고 있었다.
넷째, 학생들의 학습지도와 관련하여서는 수준별 수업과 학생관리 및 평가의 어려움에 대해 느끼고 있었다. 영어회화 전문강사가 갖추어야 할 요건으로 학생지도 능력 및 평가능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영어교수법의 이해 및 적절한 적용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영어회화 전문강사는 영어 수업을 받는 학생들의 흥미도 및 영어실력이 향상되었다고 인식하고 있어 초등학생의 의사소통 기능 향상에도 영어회화 전문강사 제도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영어강의 경력이 높을수록 교실 영어를 능숙하게 구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어 교수법도 다양하게 적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교육비 경감에 대한 인식도 조사에서는 대부분의 강사들이 영어회화 전문강사제도를 운영함으로써 사교육비가 경감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여섯째,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선발기준에 대해 대부분 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선발요건으로는 영어교육 관련자를 우선으로 하자는 견해가 많았다.
일곱째,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연수 만족도에 대해서는 대체로 만족하고 있었으며 다양한 영어 연수 기회를 확대한다면 이를 통하여 보다 높은 영어교육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여덟째, 대부분의 영어회화 전문강사가 업무이외의 일로 큰 부담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수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영어와 무관한 잡무를 줄여 주기를 원하고 있었으며 영어회화 전문강사 제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강사의 처우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볼 때, 초등학교에서 영어회화 전문강사제의 운영은 여러 가지 개선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와 관련하여 교육적인 행․재정적지원이 이루어진다면 영어회화 전문강사제가 더 효율적으로 운영되어 질것이다.
본 연구의 관점에서 본다면 초등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영어회화 전문강사는 학생들에게 영어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어 점차적으로 전문적인 자질을 갖춘 영어회화 전문강사가 더 많이 보급되어 전국적으로 배치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영어회화 전문강사제가 정부정책에 따라 실시되는 일시적인 제도가 아니라 우수한 영어 교사를 선발하는 제도로 정착되어야 초등학생들의 영어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로서 인식되어 질것이며 영어회화 전문강사제의 정착이 제대로 이루어 질것이다. 끝으로 영어회화 전문강사가 초등영어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후속연구가 실행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