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ce control을 이용한 Chip Mounter 수율 향상

Keyword force controlChip Mounter

Abstract

국문요약 칩마운터(Chip Mounter)란 PCB 전자회로에 반도체칩을 고속으로 조립하는 장비로서 정밀기계, 인공지능, 영상인식, 지능제어, 선형제어 모터 등의 기술이 복합적으로 결합된 최첨단 생산장비이다. 칩마운터의 생상성은 곧 전자산업의 생산성의 척도가 될 수 있다. 칩마운터 시장의 특징은 2000년대 초반 30% 전후의 시장을 점유 하던 고속 로터리형의 수요가 2004년 10% 초반대로 급격히 그 수요가 감소하였고 갠트리형 장비의 고속화에 따라 로터리형 장비 이상의 생산성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고속 갠트리형 칩마운터 시장 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2004년의 경우 전체 칩마운터 시장 의 30% 후반대의 시장을 확보하였으며,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시장의 요구에 따라 고속 갠트리형 칩마운터의 성능 향상에 대한 연구가 필요 할 것으로 보여 칩마운터의 성능 중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 토크 컨트롤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 일반적으로 시중에 판매 되고 있는 컨트롤러와 BLDC 모터를 사용 하였으며 헤드가 Chip을 눌렀을 때의 Force 변화량은 평균값으로 0.322g 이며 오차 범위는 약 ±0.02A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