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상사의 코칭행동이 자기효능감 및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자는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1,000명 이상의 대기업에 종사하는 조직구성원 188명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에 활용된 설문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이용하여 편의표집방법으로 수집하였다. 연구를 규명하기 위해 SPSS 20.0을 이용하여 신뢰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를 연구문제와 관련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사의 코칭행동이 조직구성원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문을 통하여 상사의 코칭행동이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상사들이 코칭행동을 통해 조직구성원들이 상사와 조직으로부터 심리적인 안정감과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할 수 있다는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자기효능감을 향상하여 개인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성과향상 등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나아가 조직에도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둘째, 상사의 코칭행동이 조직구성원의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에도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의 하위요소에 학습에 대한 애착, 미래 지향성, 독창적 접근 순으로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학습에 대한 신념에는 유의한 영향이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최근 기업에서 학습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상사의 올바른 코칭행동을 통해 조직구성원들이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 상사들은 조직구성원들에게 학습기회를 통한 역량향상을 지원하고 그들이 학습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조직에서 상사는 조직구성원을 대할 때 권위적인 위계구조에서 탈피하여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 목표와 비전을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아가 조직에서 상사의 코칭행동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자기효능감과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을 높여 조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후속연구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상사의 코칭행동이 자기효능감과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로서 결과를 더욱 구체화 하고 일반화하기 위해야 본 연구에서 제시되었던 대상보다 더 많은 표본수와 고른 대상을 설정하여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변인에 대한 다양한 조사도구 및 새로운 조사도구를 개발하여 연구를 진행하여야 하거나 더욱 심층적인 면접과 참여관찰 등을 활용한 질적 연구 등 여러 방안의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하였던 코칭행동뿐만 아니라 멘토링, OJT 등 다양한 변인들을 활용하여 자기효능감과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에 어떠한 변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