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장의 지도성과 학부모만족도와의 관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혜경-
dc.contributor.author장선영-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7:03Z-
dc.date.available2018-11-08T07:57:03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1386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91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3. 2-
dc.description.abstract국문초록 유아교육기관장의 지도성과 학부모 만족도와의 관계 장 선 영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 혜 경) 본 연구는 원장의 지도성에 대한 학부모의 지각을 알아보고,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학부모 만족도와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 제고와 질 높은 조직 문화 형성에 필요한 원장의 지도성을 찾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학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장의 변혁적 지도성에 대한 지각은 어떠한가? 2. 학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장의 거래적 지도성에 대한 지각은 어떠한가? 3. 원장의 지도성과 학부모 만족도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경기인근지역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에 재원하고 있는 유아의 학부모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문항은 변혁적지도성 16문항, 거래적지도성 12문항, 학부모 만족도 2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거래적 지도성에 대한 학부모의 지각을 알아보기 위해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과 t-test(검증)를 실시하였다. 또한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 및 거래적 지도성과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Correlation(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들은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을 높게 지각하고 있었으며, 변혁적 지도성 중에는 성과기대를 가장 높게 지각하였다.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에 대한 지각은 학부모의 배경변인 중에 기관 유형과 자녀의 재원기간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나 자녀를 보내는 기관의 학급 수와 총 인원수, 어머니의 연령과 학력, 직업, 가정의 월평균 수입, 그리고 자녀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즉, 자녀를 국․국공립 유치원에 보내는 학부모와 자녀가 현재의 기관에 1년 이상 다닌 학부모가 다른 학부모보다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에 대해 높게 지각하였다. 둘째, 학부모들은 원장의 거래적 지도성을 그다지 높게 지각하지 않았으며, 거래적 지도성 중에는 조건적 보상을 예외적 관리보다 높게 지각하였다. 원장의 거래적 지도성에 대한 지각은 학부모의 배경변인 중에 자녀를 보내는 기관의 유형과 학급 수, 총 인원수, 어머니의 연령과 학력, 직업, 가정의 월평균 수입, 그리고 자녀의 연령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자녀의 재원기간과 자녀의 성별에 따라서는 차이를 보였다. 즉, 자녀가 현재의 기관에 1년 이상 다닌 학부모와 여아의 학부모가 남아의 학부모보다 원장의 거래적 지도성에 대해 높게 지각하였다. 셋째, 학부모들은 원장의 비전제시와 개인적 배려, 지적자극, 성과기대, 그리고 변혁적 지도성과 원장의 거래적 보상과 예외적 관리, 그리고 거래적 지도성이 높을수록 원장의 전문성과 원장의 상호작용,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볼 때,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거래적 지도성은 학부모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원장은 변혁적 지도성과 거래적 지도성을 반대의 개념으로 볼 것이 아니라 이 두 가지 유형의 지도성이 상호보완이 될 수 있는 지도성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지도성 6 2. 원장의 지도성 14 3. 학부모 만족도 18 4. 원장의 지도성과 학부모 만족도와의 관계 23 Ⅲ.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절차 28 3. 연구 도구 29 4. 자료 분석 31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2 1. 학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장의 변혁적 지도성 32 2. 학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장의 거래적 지도성 45 3. 원장의 지도성과 학부모 만족도와의 관계 56 Ⅴ. 논의 및 결론 61 1. 논 의 61 2.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6 <부 록>-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유아교육기관장의 지도성과 학부모만족도와의 관계-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3.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66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3864-
dc.subject.keyword유아교육기관-
dc.subject.keyword원장의지도성-
dc.subject.keyword변혁적지도성-
dc.subject.keyword거래적지도성-
dc.subject.keyword학부모만족도-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