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영아 교사의
애착형성과
어린이집 적응과의 관계
양 은 주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주후)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영아 교사의 애착형성, 영아의 배경에 의해 어린이집 적응에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20개의 어린이집에 입학한 만1,2세 영아 200명과 그 어머니, 영아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에 사용한 도구는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Schaefer(1959)의 MBRI (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ument)를 이원형(1983)이 번안하여 만든 도구를 김강두(2004)가 수정 보완 한 것을 사용하였고, 교사에 대한 영아의 애착안정성을 측정하기 위해 Waters(1978)가 개발하고 윤은수(1995)가 번역한 애착안정성 척도를 김영옥(2003)이 수정 보완한 것을 재사용하였으며,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측정하기 위해 Jewsuwan, Luster, Kostelink(1992)가 개발한 The Preschool Adjustment Questionire를 번역하여 사용한 김강두(2004)의 도구를 재사용하였다.
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2. 교사와 영아의 애착형성과 어린이집 적응의 관계는 어떠한가?
3. 영아의 배경변인에 따른 어린이집 적응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인 SPSSWIN 12.0 을 사용하여 기술 통계 분석, 빈도 분석, 독립표본 t-검정과 상관 분석(이변량 분석)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애정적 태도를 가장 많이, 통제적 태도를 가장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어린이집 적응의 하위 영역 중 하루 일과 적응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어린이집 적응은 관계가 없었다.
둘째, 어린이집 적응에 각 하위 영역은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영아와 교사 애착은 어린이집 적응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영아의 배경 변인에 따른 어린이집 적응은 영아의 성별, 연령, 어머니의 직업유무, 교사와의 애착에 따라서 각기 다른 관계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