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자동적 사고 및 문제행동의 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 자동적 사고, 문제행동은 서로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둘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 문제행동 관계에서 자동적 사고는 매개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셋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 문제행동 관계에서 자동적 사고의 매개효과는 성차를 나타낼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OO시에 소재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학생 3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 척도, 자동적 사고 척도, 문제행동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 사용한 통계 기법은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Sobel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 자동적 사고 및 문제행동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외현적 문제행동 및 내면적 문제행동에서 자동적 사고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외현적 문제행동에서는 부분 매개, 내면적 문제행동에서는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외현적 문제행동 및 내면적 문제행동 관계에서 자동적 사고의 매개효과에 대한 성차를 검증한 결과 성차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