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① 교과서에 수록된 수학적 의사소통 문제의 특징 및 유형을 분석하여 교수학적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교 수학① 교과서에서 의사소통 코너의 특징은 무엇인가?
둘째, 중학교 수학① 교과서에서 의사소통 코너의 유형별 분류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셋째, 유형별 분류 결과로부터 어떠한 교수학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는가?
분석 대상과 기준 및 방법으로 중학교 수학① 교과서에서 ‘의사소통’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 13종 중 4종의 교과서를 임의로 선정하여 수학적 의사소통 분류 모델에 의해 의사소통 코너에 있는 문항을 중심으로 분류하였다. 즉, 과제 유형(Mo, Go), 과제 해결방법(Mm, Gm), 과제 해결의 수학적 사고력으로 나누는 분류 방법을 제시하였고, 이에 따라 의사소통 코너의 특징과 유형을 분석하였다. 또한, 유형별 분류 결과로부터 교수학적 시사점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4종 교과서의 의사소통 코너를 분석한 결과, 실생활 소재 문제가 많았다.
둘째, 4종의 교과서의 의사소통 코너에 제시된 문항은 수학적 개념을 확인하는 문제들이 대부분이었다.
셋째, 의사소통 활동이 특정한 유형에 제한되었다. 유형별 분석 결과, Go-Mm 유형이 총 128번의 의사소통 코너 중 32.03%로 가장 많이 차지하였다.
넷째, 영역의 성격은 수학적 사고력에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