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관심도 많아지고 SCM을 도입하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으나, 도입하려고 하는 기업들은 어떻게 SCM을 적용해야 하는지, SCM은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우리 기업에 SCM을 적용할 수 있는지 등 많은 고민을 하고 있으며 또한 이미 도입한 기업들도 진정으로 기업이 원하는 만큼의 성과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SCM이 단순 물류 합리화 등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진정한 기업의 가치를 올리는 데 활용되고 있지 못하는 상황인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상황은 SCM이 추구하는 방향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또는 이해를 하더라도 실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SCM의 성과를 제대로 이루기 위해서는 각 기업이 속해 있는 산업군과 생산하고 있는 제품의 시장에서의 특성 및 기업이 현재 처한 상황 등을 고려하여 각 기업에 맞는 SCM 전략을 수립하고, 이러한 SCM 전략이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과 연계되고, 이러한 전략적 방향을 기초로 하여 정확한 실행이 이루어져야만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군의 수요변동성과 공급유연성을 각각 정량적으로 정의하고, 두 기준의 대소에 따른 2×2 매트릭스 구조로 표현되는 4개의 대표적인 유형에 대하여 각각 해당 제품군에 적합한 SCM 운영전략을 제안하는 모형을 제시한다. 사례 분석을 위해 국내에서 생산중인 20개의 대표적 제품군에 대하여 수요변동성과 공급유연성을 각각 측정하고 제품군별 SCM 운영전략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