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센인들의 학습경험을 통한 관점 전환과 소외 극복 사례연구

Subtitle
한센인 집성촌 P시 사례를 중심으로
Alternative Title
Kim kyu ok
Author(s)
김규옥
Alternative Author(s)
Kim kyu ok
Advisor
최운실
Department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2-02
Language
kor
Keyword
한센인관점 전환소외극복소외
Abstract
이 연구는 소외계층으로서의 한센인들이 학습을 통한 관점 전환과 소외 극복을 심층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연구로써, 이러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학습을 통해 그들의 삶을 억압하고 있는 소외를 극복하고 주체적인 존재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상기 목적을 위하여 전환학습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소외계층 문제에 대한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구체적으로 연구자는 한센인 집성촌으로는 최초로 학습마을로 조성된 P시의 장자마을 한센인을 대상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는 학습활동에 직접 참여하면서 연구 대상자들을 참여관찰하고 참여자들의 요인 및 비공식 면담, 문헌자료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을 통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이 느끼는 소외현상은 사회로부터의 단절, 가족과 고향으로부터의 상실, 일의 세계로부터의 배제, 자아감 상실 등 네 가지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을 바탕으로 무력감과 사회적 고립감, 자기 소외감의 소외의식을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소외계층으로서의 한센인들의 학습경험은 비문해자에서 문해자로의 전환, 도구학습을 통한 생활역량의 함양, 개인학습에서 공동체 학습으로의 전환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새로운 지식, 기술, 태도를 배우고 자신감과 성취감을 형성하게 되었다. 셋째, 학습을 통해 연구 참여자들의 소외극복이 이루어졌으며 소외극복 현상은 새로운 자신과의 만남, 고립을 극복한 소통, 희망과 나눔의 발견으로 나타났다. 학습경험을 통한 한센인의 소외극복과정 연구는 실천현장에서 다음과 같이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 우리 사회에서 가장 소외된 계층으로서 차별의 대상이었던 한센인들이 학습을 통해 기존의 왜곡되고 부정적인 자아정체감을 벗고 자신의 존재가치를 인정하는 긍정적인 모습으로 변화되는 결과를 발견하였다. 이는 성인학습의 장에서 학습이 삶의 변화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보여주는 것이며 성인학습자에게도 지속적인 발전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입증한다. 특히 학습을 통해 누구나 자신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이는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또한 한센인과 같은 소외계층을 연구함으로써 대상의 지평을 확대하였다는데 그 가치가 있다. 주제어: 한센인, 학습경험, 관점전환, 소외, 소외극복, 소외계층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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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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