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크로마토그래피-질량분석법을 이용한 하이드록시 지방산류의 프로파일 분석법 개발 및 생체 시료에 응용

기체크로마토그래피-질량분석법에 의한 tert-butyldimethylsilyl 유도체로써 2와 3-하이드록시 지방산에 대한 효율적인 동시 프로파일링 분석법이 개발 되었다. 최적의 조건에서, 본 분석법은 0.01-0.5 ㎍의 범위에서 r=0.997 이상으로 좋은 직선성을 나타냈고, 정밀도 (% RSD)는 9.4% 이하이었고, 정확도 (% RE)는 -9.4-5.4로 나타났다. 본 분석법을 정상인의 혈장 시료에 적용해 본 결과, 7 종의 2-하이드록시와 5 종의 3-하이드록시 지방산이 검출 되었다. 그러므로, 본 분석법은 다양한 생체시료에서 하이드록시 지방산류의 스크리닝 및 프로파일링 분석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기체크로마투그래피; 질량분석법; 하이드록시; 지방산류; 프로파일 분석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