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톨프라자에서 ETC 차로의 경우 일괄적으로 차량도착률에 따라 처리용량을 기준으로 차로수를 산정하고 있었으며, 일반차로의 경우 개방식 8초, 폐쇄식 입구 6초, 폐쇄식 출구 13초로 서비스시간을 정의하여 일괄적으로 적용해 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도로 자동요금지불시스템인 ETC 이용률 증가에 따는 톨프라자 설계 및 운영방법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지불방법, 영업소 형태, 차로의 종류, 교통량 및 차종구성비, ETC 이용률이 함께 고려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개방식과 폐쇄식 영업소인 청계, 군자, 서안산 영업소를 대상으로 ETC 차로의 속도, 단위시간당 통과교통량을 분석하여 ETC 차로의 용량과 서비스수준에 따른 서비스교통량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ETC 차로용량은 이상적 상황하에서 1,476대/시/차로를 처리할 수 있는 것을 이론적으로 증명하였으며, ETC 차로의 시간당 통과교통량을 분석한 결과 첨두시 서비스수준 D에 해당하는 최대 1,100~1,200대/h를 한 차로에서 처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울러 개방식, 폐쇄식 입구, 폐쇄식 출구로 구분하여 각 차로별 용량산정모형을 개발하여 미시적 시뮬레이션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례연구 이외의 다른 지역에서의 ETC 및 일반 차로의 수를 결정하는데 이용되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진다. 아울러 본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도 함께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