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ETCS 이용률에 따른 톨프라쟈 최적설계 및 운영기준 개발

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of Optimal Toll Plaza Design and Operation Standards based on ETCS Utilization
Author(s)
배영석
Alternative Author(s)
Bae youngseok
Advisor
최기주
Department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1-02
Language
kor
Keyword
ETCS고속도로톨프라자
Abstract
기존 톨프라자에서 ETC 차로의 경우 일괄적으로 차량도착률에 따라 처리용량을 기준으로 차로수를 산정하고 있었으며, 일반차로의 경우 개방식 8초, 폐쇄식 입구 6초, 폐쇄식 출구 13초로 서비스시간을 정의하여 일괄적으로 적용해 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도로 자동요금지불시스템인 ETC 이용률 증가에 따는 톨프라자 설계 및 운영방법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지불방법, 영업소 형태, 차로의 종류, 교통량 및 차종구성비, ETC 이용률이 함께 고려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개방식과 폐쇄식 영업소인 청계, 군자, 서안산 영업소를 대상으로 ETC 차로의 속도, 단위시간당 통과교통량을 분석하여 ETC 차로의 용량과 서비스수준에 따른 서비스교통량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ETC 차로용량은 이상적 상황하에서 1,476대/시/차로를 처리할 수 있는 것을 이론적으로 증명하였으며, ETC 차로의 시간당 통과교통량을 분석한 결과 첨두시 서비스수준 D에 해당하는 최대 1,100~1,200대/h를 한 차로에서 처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울러 개방식, 폐쇄식 입구, 폐쇄식 출구로 구분하여 각 차로별 용량산정모형을 개발하여 미시적 시뮬레이션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례연구 이외의 다른 지역에서의 ETC 및 일반 차로의 수를 결정하는데 이용되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진다. 아울러 본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도 함께 제시되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681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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