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ETCS 이용률에 따른 톨프라쟈 최적설계 및 운영기준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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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최기주-
dc.contributor.author배영석-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6:22Z-
dc.date.available2018-11-08T07:56:22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other1117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681-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11. 2-
dc.description.abstract기존 톨프라자에서 ETC 차로의 경우 일괄적으로 차량도착률에 따라 처리용량을 기준으로 차로수를 산정하고 있었으며, 일반차로의 경우 개방식 8초, 폐쇄식 입구 6초, 폐쇄식 출구 13초로 서비스시간을 정의하여 일괄적으로 적용해 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도로 자동요금지불시스템인 ETC 이용률 증가에 따는 톨프라자 설계 및 운영방법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지불방법, 영업소 형태, 차로의 종류, 교통량 및 차종구성비, ETC 이용률이 함께 고려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개방식과 폐쇄식 영업소인 청계, 군자, 서안산 영업소를 대상으로 ETC 차로의 속도, 단위시간당 통과교통량을 분석하여 ETC 차로의 용량과 서비스수준에 따른 서비스교통량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ETC 차로용량은 이상적 상황하에서 1,476대/시/차로를 처리할 수 있는 것을 이론적으로 증명하였으며, ETC 차로의 시간당 통과교통량을 분석한 결과 첨두시 서비스수준 D에 해당하는 최대 1,100~1,200대/h를 한 차로에서 처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울러 개방식, 폐쇄식 입구, 폐쇄식 출구로 구분하여 각 차로별 용량산정모형을 개발하여 미시적 시뮬레이션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례연구 이외의 다른 지역에서의 ETC 및 일반 차로의 수를 결정하는데 이용되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진다. 아울러 본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도 함께 제시되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2 제 3 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제 2 장 이론적 고찰 5 제 1 절 국내외 ETC 운영사례 5 1. 국외사례 5 2. 국내 사례 7 제 2 절 톨프라자 설계기준 8 1. 국외 설계기준 8 2. 국내 설계기준 19 제 3 절 관련 교통류 이론 22 1. 대기행렬이론 22 2. 미시적 연속교통류 모형 28 3. 간격수락모형 (Gap Acceptance Model) 36 제 4 절 관련 연구 고찰 39 1. 국외 연구 고찰 39 2. 국내 연구 고찰 48 제 3 장 영업소 용량 산정 및 최적 차로위치 선정 55 제 1 절 자료 조사 및 분석 55 1. 조사대상 선정 및 영업소 유형분류 55 2. 세부 조사방법 57 3. 조사결과 분석방법 60 제 2 절 톨프라자 차로수 산정모형 정립 66 1. TCS 차로용량 산정 절차 66 2. TCS 차로별 용량산정 방법 67 3. ETC 차로 용량산정 방법 69 제 3 절 차로별 용량산정 및 검증 70 1. 개방식 요금소(청계) 70 2. 폐쇄식 영업소 진입부 77 3. 폐쇄식 영업소 진출부 82 4. 개방식-폐쇄식 ETC 차로 85 제 4 절 최적차로 위치 선정 92 1. 차로변경 기준 검토 92 2. 최적차로 위치 선정 94 제 5 절 소요 차로 수 산정 98 1. 청계영업소 98 2. 군자영업소 105 3. 서안산영업소 111 제 4 장 모형 검증 및 Case Study 116 제 1 절 Case Study 시나리오 설정 116 제 2 절 시뮬레이션 입력자료 구축 116 1. 교통량 116 2. Lane Change Model 117 3. Car following Model 121 4. 서비스시간 122 제 3 절 시뮬레이션 적용 및 모형 Calibration 123 1. MOE 결정 123 2. Calibration 123 제 4 절 결과 분석 130 1. 청계 영업소 130 2. 군자 영업소 131 3. 서안산 영업소 132 4. ETC 이용률 변화에 따른 영업소 차로수 결정 Table 133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39 제 1 절 결론 139 제 2 절 향후 연구과제 141 참고문헌 14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고속도로 ETCS 이용률에 따른 톨프라쟈 최적설계 및 운영기준 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Optimal Toll Plaza Design and Operation Standards based on ETCS Utilizatio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Bae youngseok-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11.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29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177-
dc.subject.keywordETCS-
dc.subject.keyword고속도로-
dc.subject.keyword톨프라자-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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