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권 관점에서의 성인문해교육 학습과정 분석

Author(s)
정용란
Advisor
최운실
Department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0-08
Language
kor
Keyword
문해교육평생교육학습권학습과정
Abstract
이 연구는 학습권 관점에서 성인문해교육의 학습과정을 분석하고자 학습자들은 어떠한 동기와 필요성으로 학습에 입문 하는가를 먼저 살펴보고, 학습의 앎과 행함을 위한 학습, 함께 살기와 존재를 위한 학습과정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습권 관점에서 성인문해교육 학습과정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은 어떠한 동기와 필요성으로 학습에 입문을 하는가? 둘째, 성인문해교육에 있어서 앎과 행함을 위한 학습의 과정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셋째, 성인문해교육에 있어서 함께 살기와 존재를 위한 학습의 과정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면담 내용을 분석하고 해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전쟁과 해방 후의 경제적 어려움과 여성의 사회적 인식으로 인한 교육기회의 불평등, 건강상의 문제 등으로 학교교육을 받지 못했고, 불안, 답답함, 대인기피 등의 심리적인 요인과 실생활에서 다양한 비문해자로서 한계를 깨달았다. 이로 인하여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고 학습 참여로 입문하였다. 이들이 학습과정상에 나타나는 양상을 ‘배우고 익히기’와 ‘하고 싶은 것과 해야 하는 것’으로 나누고 그로 인한 갈등과 지적희열의 유형을 앎과 행함 학습 과정으로 묶고, 인간관계와 자기 존재를 존재 찾기와 함께 나눔 과정의 영역으로 나누어서 다시 각 영역의 유사한 의미를 가진 단위들을 모아 각각의 제목을 붙이는 작업을 거쳤다. 연구결과 학습권 관점에서 성인문해교육 학습 과정 분석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학습자가 어떠한 동기와 필요성에 의해 문해교육에 입문하는가를 비문해의 생애사적 배경에서 살펴보면 가정의 어려움과 여성이라는 조건의 영향으로 학령기에 학습 할 수 없었고,‘전쟁으로 인한 궁핍함’으로 학습은 꼭 필요한 것이 아니기에 먹고 살만한 사람들이나 하는 것이라는 인식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학습의 절실함을 느끼는 동기 즉, 비문해자로서‘직업 생활을 얻기 위한 문해능력의 한계’,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스스로를 낮추거나 피하는‘대인 기피’로 자신의 존재를 숨겼으나 언제까지 그렇게 지낼 수 없음을 깨달음, 실생활의 어려움으로‘답답함’을 느껴 주위 사람에게 비문해의 사실을 숨기지 않고, 당당하게 밝혀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자세 등이 학습으로의 참여를 필요로 하였다. 둘째, 성인문해교육에 있어서 앎과 행함을 위한 학습의 과정은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분석하여 살펴보면 학습과정에 생기는 요인은 크게 두개로 나누고 과정 중 느끼는 갈등과 지적희열도 분석하였다. 그 요인은 알기 위한 학습과 행하기 위한 학습으로 나누어 학습자의 심리 및 상태에 따른 감정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문해교육학습자들은 자신의 학습욕구인 간판이나 책 읽는 것, 이름쓰기 소원, 받아쓰기 등을 학습하여 변화된 모습을 느끼면서 읽고 쓸 능력과 실생활의 소통능력이 직결됨을 알 수 있었다. 간판을 읽게 되고, 여러 가지에 눈을 뜨면서 다른 세상의 삶을 느끼고 있었다. 일상생활의 편리함으로 배움의 기쁨을 얻어 자기가 보고 싶었던 것을 배움으로 실천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배움에 있어서 경제적인 것, 가족의 반대, 학습의 의욕상실, 기억력 감퇴, 건강상의 문제 등의 갈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습의 갈등을 겪으면서 학습 참여의 열정을 저하시키기도 하지만 학습 참여로 글을 안다는 것은 세상을 얻는 것 같은 지적희열을 알게 되고,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것과 세상과의 소통, 칭찬, 자기만족, 성취감을 얻었다. 이렇게 하는 것에 굉장한 지적 희열과 만족감을 느끼면서 열정적으로 참여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성인문해교육에 있어서 함께 살기와 존재를 위한 학습의 과정은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요인별 유형으로 살펴보면 학습과정에 함께 살기 위한 학습, 존재를 위한 학습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었다. 함께 살기와 존재를 위한 학습과정은 함께 나누는 것과 관계맺음의 소중함을 알고, 사회의 공동체 생활을 하면서 학습을 통해 서로 배려하는 것과 평화의 가치를 존중하는 정신으로 타인과의 학습공동체를 형성하여 만족감을 느끼기도 하였다. 그래서 열정적으로 참여하여 나눔을 실천하는 함께 살기 위한 학습임을 알 수 있었고, 자신감을 갖도록 자기존재를 인식하여 학습활동과 교육에 관한 자유로운 선택으로 보람과 감사를 느끼며, 학습권을 바탕으로 지식과 사상의 창출로 앞으로의 계획을 이루어 나아가야 함을 알 수 있었다. 학습을 하면서 갖는 다양한 경험들을 고려하여 실생활에 적응하면서 함께 어우러지기 위한 학습권의 관점에서의 앎과 행하기 위한 학습, 함께 살기와 존재하기 위한 학습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연구의 결론은 학습권 관점에서의 성인문해교육 학습과정 입문 및 동기, 앎과 행함을 위한 학습, 함께 살기와 존재를 위한 학습을 들여다봄으로써 비문해자들의 학습 상황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도모하였다는 것에 그 의미를 갖는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669
Full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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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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