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 읽기를 매개로한 세대연계활동 경험이 어르신과 유아에게 주는의미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혜경-
dc.contributor.author김효남-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6:08Z-
dc.date.available2018-11-08T07:56:08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other1284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59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2. 8-
dc.description.abstract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동화 읽기를 매개로 세대연계 활동 경험을 통해 어르신이 보유한 축적된 지식을 유아들에게 전승시키고, 유아들에게는 어르신에 대한 사고 형태를 변화시키고 더 나아가 어르신에 대한 긍정적 유대감 형성 및 인식의 변화를 꾀하고자 하는데 있다. 다시 말해서 유아들에게 효과적으로 접근 할 수 있는 어르신과 관련된 그림책을 읽기를 활용하여 책 내용을 전달하고 더 나아가 어르신과 자연스럽게 접촉하고, 놀이를 통해 친근감을 형성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반 편견 교육의 일환으로 실제적인 교육의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어르신과 관련된 동화책을 선정하고 주1회 어르신 강사가 원에 방문하여 동화를 읽어주시고 유아들이 자유선택 활동 시 각 영역에서 유아들과 상호 작용하는 것을 참여 관찰하여 전사하였다. 어르신과 유아들을 개별 면담도하고 집단 면담하기도 하여 그 내용을 전사하였다. 또한 원에 관련된 내용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전사내용과 수집된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단락별로 핵심적인 단어를 기록하고 코딩된 단어를 다시 검토하면서 유사한 내용이나 맥락으로 범주화하고, 자료 분석과 해석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질적 연구 전문가와의 협의를 거쳐서 범주화가 된 내용을 바탕으로 적절한 어구를 만들어 내용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거쳐 유아의 세대연계 프로그램 활동 경험에서 3가지의 하위범주를, 어르신의 세대연계 프로그램 활동 경험에서 4가지의 하위 범주를, 유아와 어르신의 프로그램 활동 경험에서 드러난 어려움에서는 2가지의 하위 범주를 찾아내었다. 본 연구는 동화 읽기를 매개로 하여 세대연계 프로그램의 활동 경험이 어르신과 유아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 가를 질적인 연구로 살펴보았고, 이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화 읽기를 매개로한 세대연계 프로그램 활동 경험을 통해서 유아는 어르신과 긍정적 정서 교류가 이루어 졌고, 이를 통해서 어르신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으며 유아에게 정서적으로 긍정적 효과를 주었다. 둘째, 동화 읽기를 매개로 세대연계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어르신들은 활동함에 감사하였다. 또한, 어르신들은 유아가 어르신을 잘 따름으로 해서 오는 정서적 안정감과 충족감 속에서 행복을 느끼며 가르치는 기쁨을 알았고, 유아와 함께 놀이를 통해서 삶에 기쁨을 느꼈다. 셋째, 동화 읽기를 매개로 세대연계 프로그램 활동 경험에서 드러난 어려운 점은 유아·어르신 간의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괴리감을 극복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과, 유아들의 특성에 따른 유아교수법 알기 등이었다. 이상의 결론와 함께 본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동화 읽기 활동만을 매개로 하였는데 신체 활동을 겸한 활동도 함께하면 어르신들과 더욱 긍정적인 정서교류를 이끌어 내기가 유용할 것이다. 둘째, 어르신들께 경제적 후원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셋째, 본 연구는 연구 기간이 다소 짧은 경향이 있다. 조금 더 장기적으로 연구한다면 정서 교류의 여러 다양한 부분들도 더 세밀하게 분석해 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국문 초록 ⅳ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동화 읽기 7 2. 세대 연계프로그램 8 3. 선행 연구 12 Ⅲ. 연구 방법 17 1. 연구 참여자 17 2. 연구 절차 22 3.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30 4. 자료수집 37 5. 자료분석 38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9 1. 유아들의 프로그램 활동 경험의 의미 39 2. 어르신의 프로그램 활동 경험의 의미 52 3. 세대연계 프로그램 활동 경험에서 드러난 어려운 점 58 Ⅴ. 논의 및 결론 63 1. 논의 63 2. 결론및 제언 65 참고문헌 68 부록 7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동화 읽기를 매개로한 세대연계활동 경험이 어르신과 유아에게 주는의미-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2.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59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848-
dc.subject.keyword유아교육-
dc.subject.keyword세대통합-
dc.subject.keyword세대연계-
dc.subject.keyword동화읽기-
dc.subject.keyword질적-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