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에서 공식적으로 영어교육을 받고 있지 않는 1-2학년 학생들의 현재 학년 전에 이루어진 조기영어교육의 실태와 학생들의 학부모가 가지는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1-2학년 학생들의 듣기능력 및 어휘이해능력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 수원시 3개의 초등학교에서 1학년 3개반(90명), 2학년 3개반(90명) 총 180명의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영어이해능력 평가와 180명 학생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병행하였다.
설문조사와 영어이해평가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조기 교육 실태 설문 결과, 조기 영어 교육 경험은 1-2학년 학생 중 71%가 영어 조기 교육 경험이 있었고, 영어 교육 시작 시기는 5-6세 때가 가장 많았으며, 조기 영어 교육을 위한 교육 형태로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통해 영어를 배우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교육을 통해 가장 많이 한 영어 교육 활동으로는 알파벳과 파닉스이며, 가정에서의 학부모 중점 지도 방법은 CD 및 테입 듣기였다. 학부모가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영어의 말하기와 듣기이고 영어공부를 위해 사용하는 시간은 영어 조기 교육 경험을 한 아동의 약 60% 이상이 매일 30분 이상씩 영어 학습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수의 학부모들은 자녀의 조기 영어 교육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였으며, 자녀들이 조기 영어 교육을 재미있어 한다고 밝혔고, 6-9세를 영어교육을 시작하는 적정 나이로 보았다. 영어를 공부하는 이유로는 영어가 세계 공용어이니까 외국인과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응답이 제일 많았다.
둘째, 듣기능력을 평가한 결과를 보면, 1-2학년 표집 집단의 듣기평가 평균은 2011학년도 3학년보다 낮았으나 전반적인 이해 정도를 나타내는 60점 만점 중 70%이상인 42점 이상 통과자들을 비교했을 경우는 1-3학년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어휘 이해 능력을 평가한 결과를 보면, 1-2학년 대다수의 학생들이 500-750 단어 수준의 어휘 이해 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조기영어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사교육이나 가정지도를 통해 기초적인 내용을 이미 학습한 1-2학년 학생들에게 3학년이 되어 기초적인 내용의 영어지도를 다시 반복한다면 초등학교 과정이 매우 낭비적이고 비효율적인 교육이 될 수 있으므로 초등영어교육의 효율성 및 강화를 위해 초등학교 1-2학년으로의 영어 조기 도입이 추진될 필요가 있다.
둘째, 이미 조기영어교육을 통해 선수학습이 이루어진 다수의 1-2학년 학생들을 초등학교 영어교육과정 안에서 대처하기 위해서는 학교 및 지역사회의 영어 교육환경과 학생들의 학습된 수준을 잘 살펴 알맞은 검인정 교과서를 선택하여 교육해야 한다.
셋째,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과 학부모는 경기도 수원시 일부인 3개 학교로 한정되어 있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향후에는 기타 다른 지역으로 추가 확대하여 초등학교 저학년들의 영어 이해 능력에 대한 보다 정확한 연구가 이루어져 1-2학년 영어 도입을 위한 초등영어 교과서 및 교육과정 구성 방향을 바람직하게 모색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부모 대상으로 그쳤던 조기영어교육의 실태 및 인식에 대한 설문 조사를 추후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에게까지 실시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