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수업지도성(Instructional Leadership)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이연희
Advisor
박동혁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2-08
Language
kor
Abstract
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수업지도성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함으로서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에 있어 교사 역할에 대한 구체적 지침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수업지도성은 어떠한가, 둘째,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어떠한가, 셋째,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수업지도성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으로 경기도 오산시와 수원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 402명의 학생들에게 수업지도성 척도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척도를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수업지도성 지각 수준은 Likert 5점 척도에서 3점(보통) 이상이었으며 하위요인 중 수업실행의 점수가 가장 높았다. 배경변인에 있어서 학생의 성별을 제외한 학년, 학급풍토, 교사의 경력은 수업지도성 하위요인 모든 변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지각 수준은 Likert 5점 척도에서 3점(보통) 이상이었으며 하위 요인 중 기본적 자기관리 능력의 점수가 가장 높았다. 배경변인에 있어서 교사의 경력을 제외하고 성별, 학년, 학급풍토는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수업지도성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상관관계는 모든 변인들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종속변인으로 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모형의 설명력 또한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했으며 하위요인 중 평가, 수업조직 순으로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수업지도성 하위요인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하위요인들은 서로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며 자율적· 친교적 학급풍토가 교사의 수업지도성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는, 교사가 교수-학습활동뿐만 아니라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둘째,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에 있어 학교 현장의 교사들에게 구체적인 역할을 제시할 수 있게 되었다. 교사는 수업실행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업조직과 평가에 더 중점을 두고 ‘촉진자’ 또는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발휘해야 하며 자율적, 친교적인 인화중심의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상호작용의 학급풍토를 조성하고, 교사들 간의 동료장학이나 자기장학, 컨설팅 장학 등 끊임없는 수업장학과 자기연찬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끝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기술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592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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