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시스템은 Vehicle Detection System(VDS), Automatic Vehicle Identification(AVI), Closed Circuit Television(CCTV),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DSRC) 등 다양한 교통정보 수집장치를 통하여 교통 상황을 관측하고, 교통정보 제공매체를 통해 실시간으로 도로이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지자체 도시부 간선도로상에서도 구간검지체계인 DSRC를 이용하여 교통정보를 수집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서울지방국토관리청, 부천시, 대구광역시, 울산광역시, 순천시 등) 5분주기로 구간별/차량별 실시간 통행시간을 속도값으로 변환 후 이를 평균하여 구간통행속도를 산출하고 있다. 통행속도를 산정할 때에는 링크별(노드∼노드) 대푯값을 도출하는 문제가 중요하지만 현재 ITS 가공프로세스에서는 구간속도 산출 시 일률적으로 평균값을 적용하고 있다.
대푯값(representative value)이란 어떤 자료 전체의 특징이나 한 집단의 성질을 하나의 수치로 나타내어 자료전체를 대표하는 값으로 분포의 중심위치를 나타내주는 값이다. 대푯값의 종류에는 ITS 가공프로세스에서 구간속도 산출 시 적용중인 평균값 외 중앙값, 최빈값, 중위값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TEST 장비를 이용하여 DSRC 데이터를 수집하고 개별 차량의 단일 구간의 5분 단위 대푯값을 산출하고 대푯값 간의 속도 오차를 분석하였다. 또한 실제 도로 여건을 반영한 주행 속도 자료를 수집하여 주행조사 속도와의 비교를 통해 대푯값의 오차율을 분석하고 속도 산출시 가장 신뢰성 높은 대푯값을 정의하였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본 연구의 중요성과 향후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할 한계를 향후연구과제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