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러 공법은 전체공정의 50%~90%를 공장에서 제작하여 이를 운반하여 현장에서 설치하는 공법이다. 이 공법은 현장에서 공정을 최소화하고 공장에서 작업을 극대화하여 공기를 단축하고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최근 건축의 패러다임은 친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듈러 공법으로 시공하면, 사용연한이 지나 건축물 철거시 일부 또는 전체를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건축폐기물까지 줄일 수 있는 친환경적인 공법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선진국으로 도약으로 출산은 감소되고 있으며, 1인 또는 2인 가구의 증가로 소형주택의 수요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소형주택 시장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공법도 바로 모듈러 공법이다. 또한 한국전쟁 당시 지어진 전방의 노후화된 병영시설의 교체가 시급하다. 하지만 향후 국방정책에 따라 전선에 지어진 병영시설의 이동이 불가피 하기 때문에 설치 및 이동이 가능한 공법이 검토되고 있고, 이 경우에도 모듈러 공법이 가장 적합하다.
경량철골을 사용한 모듈러 공법의 국내 시공 사례는 2003년 신기초등학교를 시작으로 군 병영시설에 확대 적용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시장 초기단계이다. 이에 따라 범용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모듈 유닛의 표준과 공정의 표준정립이 시급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사례를 바탕으로 향후 수요층이 가장 많고 활용 가능성이 높은 1인 숙소를 표준 모듈로 가정하고 모듈의 공장제작, 운반, 현장설치의 모듈러 공법의 표준 공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모듈러 공법의 전체 공정은 크게 공장제작, 운반, 현장설치로 나눌 수 있다. 기존 국내 사례의 경우, 현행 제도의 한계로 인하여 공장에서 90%이상 제작 가능한 공법임에도 불구하고 40%정도만 제작되었다. 하지만 향후 이러한 제도를 발주방식이 변경됨에 따라 공장제작비율을 유연하게 조정 가능하게 되었다. 하지만 공장제작 비율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하더라도 공장제작, 운반, 현장설치의 전체공정에서 효율성 확보를 위한 최적 대안은 제시된 사례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듈러 공법의 효율성확보를 위한 공장제작, 운반, 현장설치의 표준공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효율성 확보란 최소의 공사비, 최단의 공사기간, 최고의 품질을 확보를 말한다. 이를 위하여 기존 사례를 바탕으로 공장제작비율에 따른 액티비티를 재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장제작비율에 따른 공사비, 공사기간, 품질의 시뮬레이션을 실행한다. 그 결과 최적 공장제작비율은 80%로 도출되었다. 본 결과의 공사비의 경우 발주자의 제안에 따라 변경될 수 있지만, 하자발생을 최소화하고 높은 품질을 확보할 수 있는 최적의 대안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되는 표준공정을 바탕으로 모듈러 제작사는 모듈러 제작에 있어 최적의 공정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바탕으로 모듈 제작의 공사비 절감, 공사기간 단축을 이끌어 내어 모듈러 공법의 활성화에 일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