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화를 이용한 영어교육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eaching English through Culture
Author(s)
김선미
Alternative Author(s)
Kim, Sun-Mi
Advisor
한호
Department
일반대학원 영어영문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3-08
Language
kor
Keyword
문화교육영어교재 분석
Abstract
논문 요약 언어에는 한 사회와 그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문화가 반영되어 있다고 할 수 있으므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언어능력 이외에도 언어에 반영된 사고, 행동, 풍습, 습관 등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진정한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언어와 문화의 밀접한 연관성과 영어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인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영어에 반영된 문화를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우리나라 영어교육에 적합한 문화교육의 방법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1) 교사와 학생대상의 설문 조사를 통해 문화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과 수업실태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문화교육을 위한 수업 모형, 교과서, 수업자료를 제시하는 바탕으로 삼는다. (2) 현행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제공된 EFL 영어교재인 중등영어 교과서와 ESL 영어교재에 소개된 문화유형을 분석하여, 문화교육을 위한 교과서를 개발하는 방향을 제시한다. (3) 수업에서 문화와 관련된 내용을 소개하고, 학생들의 문화이해도와 영어 성취도가 연관성이 있는지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4) 우리나라 상황에 적합한 문화교육을 위한 모형을 제안하고, 구체적인 교수․학습방법의 예로 학습콘텐츠와 수업지도안을 제시한다. 설문조사의 결과, 교사들은 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시간과 자료 부족으로 실제 수업에 문화교육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안에 문화교육을 위한 기준이 필요하고, 교과서에 문화교육을 위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는 것과 문화교육을 위한 자료가 필요하다. 학생들은 대체로 설문 내용에 중립적인 응답을 선택했는데, 영어권과 타문화에 관한 관심이 있었으므로, 학생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내용과 선호하는 내용을 참고하여 문화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재분석의 결과, EFL 영어교재는 학교생활, ESL 영어교재는 여가생활의 문화내용이 많이 제시되었으며, 두 교재 모두 행동문화의 유형이 가장 높게 제시되었다. 교재에 제시된 문화지역은 EFL 영어교재는 아시아, ESL 영어교재는 영미권이 높은 분포를 나타냈다. 문화이해도와 영어 성취도의 상관관계는 수업에서 교재에 나온 문화내용을 배운 학과가 배우지 않은 학과보다 높게 나타났고, 대학생이 고등학생보다 높았다. 문화교육을 위한 모형을 제안하기 위해, 문화의 영역을 일상생활, 예술, 역사와 지리, 관습과 풍속으로 설정하고,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각 학년별 단계를 분류한 후, 각 단계별 문화교육의 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문화영역을 모두 반영할 수 있는 영화와 여행을 활용하여 학습콘텐츠를 제시하였고, 실제 수업에 적용한 후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인식과 이해를 확인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본 연구에서 제시한 문화교육의 모형과 같은 구체적인 문화교육에 관한 기준, 목표, 내용이 추가되어야 한다. 둘째, 교사가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문화교육 관련 자료, 교수방법, 수업 모형이 제시되어야 한다. 셋째, 영어교재에 문화교육 내용, 문화유형, 문화지역을 체계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넷째, 수업에서 문화내용을 명확히 제시하여 학생들이 우리 문화에 관한 인식을 확실히 하고, 타문화에 관한 객관적인 시각을 갖도록 유도해야 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475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English Literature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