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숙아의 출생률과 생존률이 증가하면서 미숙아들에게 긍정적인 감각 자극으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으로 어머니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간호 중재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피부 접촉 방법 중 캉가루식 돌보기가 미숙아의 신체발달과 수유량 및 어머니의 역할 수행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연구 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의 유사 실험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2010년 9월 1일부터 2011년 9월 30일까지 S시 소재 A대학교병원신생아집중치료실에 입원한 미숙아와 그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군 35명과 대조군 35명으로 총 70명이었다. 캉가루식 돌보기 방법은 Bell과 McGrath(1996)의 캉가루식 돌보기를 수정 보완 하여 1일 1회 30분씩, 2주간 적용하였다.
효과검증을 위하여 미숙아의 신체발달과 수유량 및 어머니의 역할 수행 자신감을 측정하였으며, 신체발달 측정으로 체중은 매일 같은 시간에 측정하였으며, 신장과 두위는 연구 시작 전과 후에 측정하였다. 미숙아의 수유량은 매일 24시간 동안 젖병이나 위관 영양으로 섭취한 수유량을 측정하고 체중 당 수유량(ml/kg/day)을 계산하였다. 어머니의 역할 수행 자신감은 실험처치 전과 실험처치가 끝나는 시점 인 2주 후에 설문지를 통해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미숙아와 그의 어머니의 일반적 특성 및 실험 처치 전 동질성 검증은 χ² test와 t-test로 분석하였다. 두 집단 간 미숙아의 신체발달과 수유량 및 어머니의 역할 수행 자신감에 대한 효과검증은 t-test로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캉가루식 돌보기를 제공받은 미숙아가 제공받지 않은 미숙아보다 신체발달 중 체중에서 더 큰 증가를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며(t=.403, p=.688), 신장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나(t=-.950, p=.346), 캉가루식 돌보기를 제공받은 미숙아가 제공받지 않은 미숙아보다 두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2.404, p=.019).
2. 캉가루식 돌보기를 제공받은 미숙아가 제공받지 않은 미숙아보다 수유량이 더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t=.554, p=.326).
3. 캉가루식 돌보기를 제공받은 어머니가 제공받지 않은 어머니보다 역할 수행 자 신감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4.303, p<.05).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캉가루식 돌보기는 미숙아의 신체발달 중 부분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수유를 촉진시키며, 어머니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으로 어머니의 역할 수행 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간호중재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