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장의 의사소통수준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은주-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2:26Z-
dc.date.available2018-11-08T07:52:26Z-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other1249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38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2.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국문초록 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1. 의사소통 이론 5 2. 직무만족도 이론 20 3. 직무스트레스 이론 25 Ⅲ. 연구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연구 절차 31 3. 연구 도구 32 4. 자료 분석 38 Ⅳ. 연구결과 39 1. 유아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장의 의사소통 수준 39 2. 유아교육기관장의 의사소통 수준과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40 3. 유아교육기관장의 의사소통 수준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46 Ⅴ. 논의 및 결론 52 1. 논의 및 결론 52 2. 제언 55 참고문헌 57 부 록 60 표 목 차 <표Ⅱ-1> 의사소통의 과정 6 <표Ⅱ-2> 의사소통의 목적과 기능 8 <표Ⅱ-3> Johari's Window 의 네 영역17 <표Ⅱ-4> 교사의 직무만족도 구성요소 22 <표Ⅱ-5>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27 <표Ⅲ-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30 <표Ⅲ-2> 유아교육기관장의 의사소통 수준 질문지의 문항 구성 내용 33 <표Ⅲ-3> 유아교육기관장의 의사소통 수준 신뢰도 분석 34 <표Ⅲ-4> 교사의 직무만족도 관련 질문지의 요인별 구성 35 <표Ⅲ-5>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신뢰도 분석 36 <표Ⅲ-6>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질문지의 하위 요인별 문항 37 <표Ⅲ-7>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질문지 신뢰도 분석 38 <표Ⅳ-1> 유아교육기관장의 의사소통 수준 39 <표Ⅳ-2>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수준 40 <표Ⅳ-3> 기관장의 의사소통수준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상관관계 41 <표Ⅳ-4> 유아교육기관 유형별 직무만족도 평균비교 42 <표Ⅳ-5> 유아교사 연령별 직무만족도 하위요인 평균비교 44 <표Ⅳ-6> 유아교육기관 근무경력별 직무만족도 하위요인 평균비교 45 <표Ⅳ-7>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평균비교 46 <표Ⅳ-8> 기관장의 의사소통수준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상관관계 47 <표Ⅳ-9> 유아교육기관 유형별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 평균비교 49 <표Ⅳ-10> 유아교사 연령별 직무스트레스 평균비교 50 <표Ⅳ-11> 교사 근무경력별 직무스트레스 평균비교 51 그 림 목 차 <그림Ⅱ-1> 의사소통망의 연결구조 1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장의 의사소통수준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2.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86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499-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