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관련된 이슈를 다룬 UCC 탐구 활동의 사례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남석현-
dc.contributor.author이연정-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1:58Z-
dc.date.available2018-11-08T07:51:58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other1290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29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2012. 8-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정리 4 4. 연구의 한계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UCC의 개념 5 2. UCC의 제작과정 6 3. UCC의 교육적 특성 8 4. 학생 주도적 활동에 따른 산출물의 의의 8 5. 선행 연구 검토 9 6. 과학적 탐구에서 UCC의 활용 11 가. 2007 개정교육과정 11 나. STS적 교육과정 12 다. Hearts-On 과학교육 패러다임으로의 변화 12 라. 오스본의 발생학습 14 마. 구성주의(STS) 교수학습모형 15 바. 과학적 탐구방법 16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7 1. 연구 절차 17 2. 연구대상 18 3. 연구방법 20 4. 연구도구 20 5. 차시별 학습지도안 선행 투입 20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21 1. 주제 선정에 따른 관찰 평정 및 사전 면담 22 가. 1학년 조 22 나. 2학년 조 26 2. 학생 산출물 분석 30 가. 1학년 조 30 나. 2학년 조 38 다. 자기평가와 과학적 태도의 종합적 분석 46 Ⅴ. 결론 및 제언 49 * 참고문헌 54 * 부록 [부록 1] 학습 지도안 1차시 56 [부록 2] 학습 지도안 2차시 58 [부록 3] 학습 지도안 3차시 59 [부록 4] 학습 지도안 4차시 60 [부록 5] 과학 UCC 만들기 주제 선정 회의 자기평가표 61 [부록 6] 과학 UCC 만들기 최종 발표 자기평가표 62 [부록 7] 선행 투입 학습 결과물 - 6컷 만화 63 [부록 8] 1학년 조 학생 산출물 - 보고서 양식 66 [부록 9] 2학년 조 학생 산출물 - 보고서 양식 78 표 목 차 <표 Ⅱ-1> UCC 제작과정 7 <표 Ⅱ-2> 과학교육 패러다임의 변천과 Hearts-On 과학교육 13 <표 Ⅲ-1> 연구절차 17 <표 Ⅲ-2> 연구대상의 특성 19 <표 Ⅳ-1> 1학년 조의 주제 선정 이유 25 <표 Ⅳ-2> 1학년 조의 사전 활동 체크리스트 26 <표 Ⅳ-3> 2학년 조의 주제 선정 이유 28 <표 Ⅳ-4> 2학년 조의 사전 활동 체크리스트 29 <표 Ⅳ-5> 1학년 조의 구성주의(STS) 교수학습모형에 관한 구현 정도 32 <표 Ⅳ-6> 펠라의 실험형태 33 <표 Ⅳ-7> 1학년 조의 과학적 탐구방법에 관한 구현 정도 34 <표 Ⅳ-8> 1학년 조의 학생 산출물 발표 평정표(교사용) 35 <표 Ⅳ-9> 1학년 조의 탐구활동 후 느낀 점 37 <표 Ⅳ-10> 2학년 조의 구성주의(STS) 교수학습모형에 관한 구현 정도 40 <표 Ⅳ-11> 2학년 조의 과학적 탐구방법에 관한 구현 정도 41 <표 Ⅳ-12> 1학년 조의 학생 산출물 발표 평정표(교사용) 43 <표 Ⅳ-13> 1학년 조의 탐구활동 후 느낀 점 45 <표 Ⅳ-14> 과학 UCC 만들기 주제 선정 회의 자기평가표 47 <표 Ⅳ-15> 과학 UCC 만들기 최종 발표 자기평가표 48 그 림 목 차 [그림 Ⅳ-1] 1학년 조의 주제 선정 이유 24 [그림 Ⅳ-2] 2학년 조의 주제 선정 이유 27 [그림 Ⅳ-3] 1학년 조의 탐구활동 후 느낀 점 36 [그림 Ⅳ-4] 2학년 조의 탐구활동 후 느낀 점 4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과학과 관련된 이슈를 다룬 UCC 탐구 활동의 사례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
dc.date.awarded2012.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49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902-
dc.title.subtitle과학적 탐구방법에 대한 중학생의 접근방식을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