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 증진에 미치는 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주후-
dc.contributor.author김혜령-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1:21Z-
dc.date.available2018-11-08T07:51:21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other1049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07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0. 2-
dc.description.abstract< 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몬테소리 일상영역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의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1_1, 몬테소리 일상영역 활동이 유아의 문제 해결의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1_2, 몬테소리 일상영역 활동이 유아의 정서 표현의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1_3, 몬테소리 일상영역 활동이 유아의 질서의식의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1_4, 몬테소리 일상영역 활동이 유아의 자신감의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연구대상은 수원시에 소재한 두 곳의 유치원에서 교육받은 년 수가 1년 6개월 이상인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몬테소리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육하는 S유치원의 유아(N=20, 남아 11명, 여아 9명)로 표집 하였고, 비교집단은 교육인적자원부의 생활주제 중심 교육 과정을 교육하는 K유치원의 유아(N=20, 남아 10명, 여아 10명)로 표집 하였다. 사회성기술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는 Gresham과 Elliot(1990), 김미옥(2001), 김향지(1996), 이태영(2001) 등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사회성 기술과 관련된 문항을 한국 실정에 맞도록 수정한 윤치연(2008)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통계처리는 SPSS/WIN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 유아들에 비해 사회성 기술이 증진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임을 의미한다. 둘째,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생활주제 중심 교육과정을 실시한 비교집단 유아에 비해 문제해결력이 유의하게 향상되었음을 의미한다. 즉,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의 하위요인 문제해결 증진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셋째,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생활주제 중심 교육과정을 실시한 비교집단 유아에 비해 정서 표현의 증진에 긍정적이었음을 의미한다. 넷째,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생활주제 중심 교육과정을 실시한 비교집단 유아에 비해 질서 의식이 유의하게 향상된 것을 의미한다. 즉,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의 하위요인인 질서의식 증진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다섯째,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생활주제 중심 교육과정을 실시한 비교집단 유아에 비해 자신감이 유의하게 향상된 것을 의미한다. 즉,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의 하위요인인 자신감 증진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 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증진에 있어서 효과적이라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라 하겠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국문초록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5 3. 용어의 정의 …………………………………………………………… 5 Ⅱ. 이론적 배경 1. 몬테소리 교육 ………………………………………………………… 7 1) 몬테소리 교육 사상과 원리 ……………………………………… 7 2) 몬테소리 교육내용 ………………………………………………… 12 3) 몬테소리 교육방법 ………………………………………………… 14 4) 교사의 역할 ………………………………………………………… 16 2. 몬테소리 교육에서의 일상생활영역 ………………………………… 18 1) 몬테소리 일상생활 프로그램의 중요성 ………………………… 18 2) 몬테소리 일상생활 교육의 목적 ………………………………… 19 3) 몬테소리 일생생활 교육의 내용 ………………………………… 22 3. 몬테소리 교육과 유아의 사회성 기술 ……………………………… 25 1) 사회성 기술의 개념 및 중요성 ………………………………… 25 2) 선행연구 ……………………………………………………………… 27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 29 2. 연구 도구 …………………………………………………………………… 30 3. 연구 절차 …………………………………………………………………… 31 4. 자료분석 …………………………………………………………………… 36 Ⅳ. 결과 및 해석 1. 유아의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효과 ………………………………… 37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 44 2. 결론 및 제언 ……………………………………………………………… 45 참고문헌 …………………………………………………………………………… 47 부 록 …………………………………………………………………………… 5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 증진에 미치는 효과-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52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494-
dc.subject.keyword몬테소리-
dc.subject.keyword일상생활영역-
dc.subject.keyword사회성 기술-
dc.subject.keyword유아-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