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세 영아들의 리더십은 어떤 상황에서 나타나며 그 특성은 어떻게 찾아볼 수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어린이집의 자유놀이선택 시간을 관찰하고 리더십을 나타내는 구체적인 상황을 분석하여 2세 영아들의 리더십에 관한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또래 관계에서 만 2세 영아의 리더 특성이 나타나는 상황적 맥락은 어떠한가?
2. 또래 관계에서 나타나는 만 2세 영아의 리더의 특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수원에 위치한 ○○어린이집의 2세 학급의 영아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 기간은 2009년 6월 22일부터 2009년 9월30일까지 총 12주간으로 영아들의 자유선택놀이 시간동안 일주일 4회 총 참여관찰 시간은 48시간이었다. 자료 수집은 참여관찰과 현장기록, 교사와의 면담, 사진 및 동영상 촬영, 영아들과 관련된 각종 문서 수집을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을 위해 현장노트, 면담내용 기록, 전사본, 각종 문서자료 들을 분류, 조직, 범주화하는 과정을 거쳤다. 자료 수집은 참여관찰과 기록 교사와의 면담 사진 및 동영상 촬영, 영아들과 관련된 각종 문서 수집을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을 위해 현장 약기노트, 면담내용 기록, 동영상 촬영 전사본, 각종 문서자료 들을 분류, 조직, 범주화하는 과정을 거쳤다.
학급 운영에 관련된 문서수집과 사진촬영은 관찰기간 동안 지속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들의 리더십은 갈등이 발생한 상황에서 주로 나타나고 있었다. 영아들은 놀이를 하면서 놀이감을 독점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갈등을 일으키게 되었는데, 리더십을 발휘하는 영아들은 이러한 갈등 상황을 더 이상 지속시키지 않도록 여러 가지 대안을 모색하고 또래에게 양보하고 권유하는 모습을 보였다. 갈등상황에서 놀이에 참여하고 싶음을 표현하는 의사소통 능력이 다른 영아들에 비해 조금 높은 수준의 언어구사력을 갖추고 있는 리더들은 갈등의 요인을 찾아내고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영아들의 리더십은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서 나타나고 있었다. 어린이집에서 가정보다 많은 시간을 또래들과 보내고 익숙한 생활패턴을 함께 보내기 때문에 그들만의 기준으로 도움이 필요한 상황을 발견하고 있었다.
리더십을 가진 영아의 리더들도 유아의 리더들처럼 다른 유아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강요하기 보다는 제안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으며, 다른 유아를 배려하는 마음과 사랑, 자신을 희생하는 양보 정신 등을 갖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