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로 발달한 반도체 기술과 통신기술이 접목하여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액세스하여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또한 통신 및 방송이 융합함에 따라 매체별 장벽이 허물어지고 소비자에게 가장 쾌적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 되었다. 그에 따라 방송 서비스도 고품질 영상 및 데이터 전송서비스를 구비하게 되었는데 2004년에 차세대 위성방송 표준인 DVB-S2 시스템의 표준화가 이루어 졌다. 새로운 시스템은 여러 고기능의 전송기술을 채택함으로써 기존의 위성방송 시스템의 전송 효율을 30%이상으로 향상시켰고, 그 결과 HDTV급의 고품질 방송기능과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DVB-S2 시스템의 복조기 설계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전송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채용된 에러정정부호기술과 기존 시스템장비를 활용하는 문제로 인하여 다양한 변조 방식을 지원해야 하고, 그로 인하여 소프트 디매퍼 회로가 매우 복잡해지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복잡한 소프트 디매핑 방식을 지원하기 위한 소프트 결정방식에 의한 디매퍼 회로를 설계하였다. 기존의 알고리즘을 그대로 구현할 경우 하드웨어 복잡도가 매우 커서 실용적인 복조기를 구현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위상 구역 설정 및 간략화된 연산기 구조를 사용할 경우 비트 에러 오율은 유지하면서 하드웨어 복잡도를 81%이상으로 감소 시킬 수 있다.
제안된 주파수 동기 회로는 Mathwork社의 Simulink 툴을 이용하여 모델링을 수행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실제 하드웨어는 Verilog HDL을 통해 구현되었고 ModelSim 툴과 iPROVE FPGA보드에서 검증되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으로 소프트 디매퍼는 복잡도가 최소화 되었으므로 저렴한 복조회로를 구현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제안된 방법은 DVB-S2와 같이 여러 변조 방식을 동시에 지원하는 통신 방식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