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예측기법을 이용한 연속류 사고영향 실험분석

Author(s)
김지훈
Advisor
유정훈
Department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9-02
Language
kor
Keyword
사고
Abstract
사고로 인한 대기행렬, 통행시간과 같은 정보를 예측하여 제공하는 것은 교통시설 이용자와 운영자 모두에게 효율적인 대안선택 및 운영을 위한 중요한 정보이다. 이러한 예측된 사고영향 정보가 제공되면, 이용자는 사고 구간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인지하여 지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운영자는 현재 사고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구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중요한 의미를 갖는 사고영향 예측정보를 추정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고영향(대기행렬, 통행시간) 예측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다양한 시나리오에 적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형은 Micro-simulation의 입력변수인 도착교통량과 사고지점 서비스율을 예측하여 장래의 사고영향을 추정한다. 입력변수 예측은 도착 교통량은 시계열 모형인 ARIMA 모형을 적용하였으며, 서비스율은 기존에 연구된 예측 기법이 없기 때문에 2차 곡선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고영향 예측에 Micro-simulation을 적용하기 위한 첫 번째 시도를 한 것이다. 연구 결과 통행시간 예측의 경우 비교적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였다. 본 연구를 시작으로 미시적인 분석이 가능한 사고영향 예측모형이 개발된다면, 앞으로 사고로 인한 지체시간과 사회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034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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