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중심의 통일교육이 고등학생의 통일의식에 미치는 효과

Alternative Title
Shinae Cho
Author(s)
조신애
Alternative Author(s)
Shinae Cho
Advisor
김흥식
Department
교육대학원 공통사회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9-02
Language
kor
Keyword
통일교육학습자 중심통일의식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사회과 통일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학생들의 통일 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자는 고등학교 1학년 공통사회 교과에 통일 부분을 추출하여 학습자 중심의 통일 교육 지도안을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안산시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 192명으로 하였으며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두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 하였다. 실험 집단에서는 본 연구자가 학습자 중심의 통일 교육 지도안을 개발하여 통일 교육을 실시하고 통제 집단에서는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다. 학습자의 통일 의식을 통해 학습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 집단 설계(설문 조사)에 기초하여 실험하였으며 T검증과 F검증 방법을 사용하여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두 집단의 동질성 검사에서는 통일 수업 이전 응답 평균을 비교 분석한 결과, 대체적으로 p. < .05 수준에서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동질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통일에 대한 관심도와 대북 지원 찬반 여부’에 대한 설문지 평균을 비교해 보면 학습자 중심의 통일 교육이 학생들의 통일 의식 변화에 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학교 통일 교육 관심도’에 대한 설문지 평균을 비교해 보면 학습자 중심의 통일 교육이 학생들의 통일 의식 변화에 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통일 과정의 참여도와 통일 한국에 대한 인식도’에 대한 설문지 평균을 비교해 보면 학습자 중심의 통일 교육이 학생들의 통일 의식 변화에 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학습자 중심의 통일 교육이 전통적 강의식 통일 교육에 비해 학생들의 통의 의식 변화에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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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Social Science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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